[단독] 경찰, 'LH 직원 땅투기 의혹' 고발사건 수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21-03-03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참여연대·민변 2일 의혹 제기...공익감사 청구 입장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사전투기의혹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에서 김남근 참여연대 정책위원(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 광명·시흥 지구 투기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3일 아주경제 취재 결과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LH임직원 14명과 이들 가족이 10개 필지 2만3028㎡(약 7000평)를 100억원가량에 산 의혹 고발 사건을 맡아 이날 오후 2시 고발인 조사를 진행한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전날인 2일 기자회견을 열고 LH 직원들이 광명·시흥 신도시에 100억원대 땅투기를 했을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4일 광명·시흥을 여섯 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했다.

참여연대와 민변은 "토지대장 등에서 LH 직원 여러 명이 지분을 나눠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이는 공직자윤리법과 부패방지법 위반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무작위로 선정한 일부 필지를 조사해 이런 의혹이 드러난 만큼 국토교통부와 LH가 연루된 더 큰 규모 투기와 도덕적 해이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같은 날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해당 의혹 대상자들을 공직윤리법상 이해충돌방지의무 위반과 부패방지법상 업무상 비밀이용 금지 위반으로 긴급고발했다.

국수본은 사건을 경기남부경찰청에 배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홍 대표는 "국수본에 접수했으나 사건이 경기남부경찰청에 배당된 것 같다"며 "이례적으로 고발 이튿날 고발인 조사를 받는다"라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인에게 조사 일정을 통보한 것이 맞다"면서도 "자세한 조사 계획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