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중국의 화해 제의는 '비난 모면' 시도일 뿐...경쟁 우위 확실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2-23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악관·국무부, 中왕이·양제츠 화해 제스처에 일거에 거절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잇따라 대(對) 중국 강경노선을 재확인하며 '확실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겠다고 역설했다. 미국에 먼저 손을 내민 중국 외교 채널은 관계 회복 제의가 일거에 걷어차이며 체면을 구겼다.

22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는 언론 브리핑에서 잇달아 중국의 관계 복구 제의를 일거에 거절하며 체제 경쟁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내놨다.

이는 전날 중국 외교 정책을 주도하는 인사인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양제츠(楊潔篪)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 등의 잇따른 협력 제의를 일거에 거절한 것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이날 오후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관련 질문을 받고 "우리(미국)는 중국과의 관계를 하나의 강력한 경쟁으로 보고 있다"면서 "우리가 힘의 우위(Position of Strength)를 선점하고 (경쟁) 관계를 맺길 원한다"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이어 "이를 위해 유럽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등 전 세계의 동맹과 협력 국가는 물론 미국 내 민주·공화 양당과도 협력해 접근할 것"이라면서 "이는 우리가 우위를 선점해 위대한 일을 해내도록(do work at home) 집중할 것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젠 사키 미국 백악관 대변인.[ 사진=epa·연합뉴스 ]


이후 진행한 미국 국무부 언론 브리핑에서 역시 같은 내용의 질문이 나오자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보다 강하고 구체적인 어조로 중국을 압박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왕이의 발언은 약탈적인 경제 관행, 투명성 결여, 국제 협약 비준수, 보편적 인권 탄압으로 빗발치는 비난을 회피하려는 중국의 지속적인 경향을 보여준 것에 불과하다"면서 "신장과 티베트 등지에서 인권이 침해당하고 홍콩의 자율성이 짓밟히는 일들에 우리(미국과 동맹국)는 계속해서 민주적 가치를 옹호할 것"이라면서

그는 이어 "미국은 힘의 우위(Position of Strength)를 선점하고 경쟁의 관점에서 중국에 접근할 것"이라면서 이는 정확하게 쿼드(Quad)와 유럽·인도태평양 지역의 동맹·파트너와의 협력 관계에서 하고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네드 대변인은 중국의 화해 무드 조성을 '변화의 의지와 진정성이 결여한 속임수'로 일축해버린 것은 향후 중국 정부의 강한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전날 왕이 외교부장과 양제츠 정치국원이 각각 포럼에서의 발언과 언론 기고문을 통해 미국에 먼저 화해의 손을 내밀었지만, 체면 만을 구긴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사진=AP·연합뉴스] 


왕이 부장은 란팅(藍廳)포럼에 참석해 "중국은 미국에 도전하거나 미국을 대체할 의도가 없다"면서 "미국이 무역관세 철폐하고 홍콩·신장 등지에서 중국의 핵심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전제 조건하에 대화를 통한 관계 개선을 원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왕 부장이 미국에 양국관계를 정상 궤도에 올릴 것을 촉구하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메시지를 보냈다"면서 "그는 미국이 세계의 흐름을 분명히 보고, 편견 없이 중국 정책을 세워 양국관계 발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풀이했다.

같은 자리에 토론자로 참석한 푸잉(傅瑩)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외교위원회 부위원장도 "역사적으로 적대적인 강대국이 경쟁할 때 일부는 전쟁으로 이어졌다"면서 "양국 모두의 패배를 초래할 수 있는 전략적 경쟁을 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앞서 21일 양제츠 정치국원은 중국 관영 인민일보 기고문을 통해 "중국은 신에너지와 신기술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미국과 유럽, 일본을 포함해 여러 파트너와 실질적 협력을 확대하고 심화해나갈 것"이라면서 "중국은 다자주의를 확고히 지지하며 국제사회 규범을 새롭게 정립하는 데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중국 언론은 대만과 홍콩 문제와 인권 등의 전통적 이슈에서 중·미 양국의 합의 도달이 쉽지 않기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관심을 가지는 기후변화 대응과 신에너지 산업은 양국의 협력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라고 풀이하기도 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