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월성원전·김학의 등 정권수사팀 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02-22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범계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아주경제 DB]

법무부가 22일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도 단행했다. 주요 정권 수사팀 부장검사들은 윤석열 검찰총장 요구대로 유임됐다. 

법무부는 이날 오후 고검검사급(차장·부장검사) 18명에 대한 인사를 발표했다. 16명은 자리를 옮겼고, 2명은 파견 인사가 났다. 부임 일자는 이달 26일이다. 

윤 총장 징계 사태 때 사직한 김욱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제1차장 후임으론 나병훈 서울남부지방검찰청 부부장검사(사법연수원 28기)가 임명됐다. 나 부부장검사는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에 파견 근무해왔다.

사표를 낸 전윤경 대검찰청 감찰2과장 후임으론 주네덜란드대사관 파견에서 돌아오는 안병수 인천지방검찰청 부부장검사(32기), 오현철 서울남부지검 제2차장 자리엔 이진수 청주지방검찰청 차장검사(29기)가 온다.

청주지검 차장검사로는 박재억 서울서부지방검찰청 인권감독관(29기)이,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 차장검사엔 권기대 안양지청 인권감독관(30기)이 임명됐다.

임은정 대검 검찰연구관(30기)은 서울중앙지검 검사 겸임으로 발령해 수사 권한을 줬다.

법무부는 검찰개혁태스크포스(TF)를 새로 꾸렸다. TF에는 이성식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2부장(32기)과 김태훈 부산지방검찰청 부부장검사(35기)를 배치했다. 신설한 부산고등검찰청 울산지부와 광주고등검찰청에 대한 전보 인사를 했다.

월성 원자력발전소(원전)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 사건을 맡은 이상현 대전지방검찰청 형사5부장(33기)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31기) 등 정권 관련 주요 수사팀장들은 모두 유임됐다. 이들은 윤 총장이 유임을 강력하게 요구해온 인물이다.

국내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에선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수사팀장인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검사(30기)를 비롯해 이용구 법무부 차관 택시기사 폭행 사건 담당 이동언 형사5부장(32기), 청와대 울산광역시장 선거 개입 의혹 수사 책임자인 권상대 공공수사2부장(32기)이 유임됐다.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 수사를 이끌고 있는 주민철 경제범죄수사부장(32기)도 그대로 자리를 지켰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는 검찰 조직 안정과 수사 연속성을 위해 최소 범위에서 실시하면서도, 검찰개혁 지속적 추진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자 최선을 다했고, 대검과도 충분히 소통하며 의견을 들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법무부는 이달 초 고위간부급 인사에서도 검찰 조직 안정과 수사 연속성 차원에서 단 4명에 대한 소규모 인사를 냈다. 박범계 장관 취임 뒤 첫 인사였으나 윤 총장과 의견 조율이 없이 이뤄져 검찰 측 반발이 거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