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전문가 모십니다' 중대재해법 대비 바쁜 기업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02-16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시행 앞두고 '안전보건 담당' 채용 잇달아

'중대재해처벌법'이 국회를 통과하며 기업들이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특히 잇따라 안전 관련 직무 채용 공고를 내며 전문 인력 충원에 나서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업들은 안전보건 담당 인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기업들이 채용을 줄인 가운데서도, 내년에 시행되는 중대재해법과 관련한 대비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중대재해법은 사업장에서 사망 등의 중대한 사고가 발생했을 시 사업주‧경영책임자에게 책임을 묻는 법안이다.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 벌금을 부과할 수 있고, 법인에는 50억원 이하 벌금, 손해액의 5배 이내 배상 책임을 지도록 한다. 내년 1월 27일부터 시행된다.

다만 대표 혹은 안전보건 총괄담당자가 의무를 다했다면 처벌을 받지 않는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사고가 났을 경우 이를 증빙하기 위한 데이터와 이를 관리할 인력 확보 등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오는 21일까지 울산공장 안전환경부문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번 채용 직무 설명에는 '중대재해 위험요인 개선업무'를 명시했다. 지난해 11월에도 같은 직무 공고가 있었지만 새롭게 등장한 내용이다. 현대차는 4월까지 채용을 마무리하고 인력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기아는 안전환경부문 8개 직무에서 대규모 경력 채용 문을 열었다. 특히 기아는 '중대재해 중심' 직무를 따로 설정해 중대재해법과 관련한 대비에 집중했다. 중대재해법과 산업안전보건법, 화학물질관리법 등과 관련한 예방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인력을 충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LG디스플레이, 건설사와 중공업 등 산업계 전반이 안전 관련 채용 공고를 내며 안전 전문가 모시기에 나섰다. 

화학물질 등을 사용하는 기업들에서는 특히 부담이 더해졌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안전보건 관련 채용은 지난해 화관법 시행부터 꾸준하게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에는 중대재해법과 관련해서도 기업들이 데이터 확보 등으로 데이터 관리와 채용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재사고가 잦은 기업들은 자동화와 로봇을 투입해 인재사고 줄이기에도 나섰다. 최근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사람이 직접 하던, 설비 내 이물질을 찾아 제거하는 임무를 인공지능(AI) 로봇을 도입해 대체하기로 했다. 지난해에는 각종 센서를 탑재한 '스마트 안전모'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처럼 기업들이 대안 모색에 나섰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시 기업 타격은 불가피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김용문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는 "안전보건담당자를 지정하면 대표이사 등 총괄책임자가 면책될 수 있다는 말도 있지만, 실제 가능성은 낮다"며 "산안법상 대표이사의 의무, 또 실무에서 총괄을 담당하는 대표이사가 관련 내용에서 책임을 지지 않을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기업들로부터 중대재해법과 관련한 컨설팅 문의가 많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임직원들이 지난해 소개한 '무선형 스마트 안전모'를 착용한 모습. 스마트 안전모는 각종 센서와 안전부품을 탑재했고, SOS 버튼을 통해 구조 요청 등이 가능하다. [사진=포스코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