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실효성 의문에…건설주, 2·4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지훈 기자
입력 2021-02-16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대·GS·대우건설 등 건설주 주가 4~6% 떨어져

단위: 원[자료=한국거래소]


그동안 부동산 정책 발표 기대감으로 주가 상승세를 보였던 건설주가 대책 발표 이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까지 주가가 급격하게 오른 데 따른 부담에 정책 실효성에 대한 의문까지 제기되면서 조정을 겪는 모습이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건설을 비롯해 GS건설,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 주요 건설주 종목의 주가는 2·4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 종목의 주가는 코스피 상승 랠리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장관 교체에 따른 정책 기대감으로 새해 들어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현대건설의 경우 지난해 말 3만7450원이던 주가가 지난달 12일 4만5600원으로 7거래일 만에 21.76% 급등했고 GS건설도 같은 기간 13.10% 상승폭을 기록했다. 대우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의 주가도 각각 15.75%, 7.66% 올랐다.

이후 잠시 횡보세를 보이던 이들 종목의 주가는 2·4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내림세로 돌아섰다. 현대건설의 주가는 대책 발표 당일에만 3.79% 하락했고 GS건설(-4.77%), 대우건설(-5.06%), HDC현대산업개발(-4.68%)의 주가도 모두 급락했다.

15일 현대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상승 마감했으나 대책 발표 이후 각각 4.68%, 6.45% 하락한 상황이다. GS건설의 주가 역시 5.35% 떨어졌고 대우건설 주가는 5.21% 빠졌다.
 

단위: 원[자료=한국거래소]



시장에서는 건설주 주가가 대책 발표 후 오히려 약세로 돌아선 배경으로 대책 발표 전 단기 급등에 따른 조정과 대책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꼽고 있다. 특히 2·4 부동산 대책이 오는 2025년까지 서울 32만 가구를 포함해 총 83만 가구의 주택 공급 방안을 담고 있지만 대부분 공공 주도로 진행된다는 점이 이들 종목의 주가 추가 상승의 발목을 잡는 분위기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최근 건설주 주가 하락에 대해 "공공 주도의 공급 대책에 대한 실효성 등 부정적 시각과 최근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 출회 요인이 반영됐다"며 "공급 확대라는 정부 정책 기조 변화는 여전히 긍정적이지만 공공 주도 정책 실효성과 연계된 부지 확보 이후 실질적인 공급까지의 시차 및 현실화 여부 등을 감안한다면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급 물량 확대와 정부의 추가 정책 기대감을 바탕으로 건설 업종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김현욱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번 대책의 실효성 측면에서 일부 의문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지만 정부의 정책 방향이 전환된 상황에서 첫 대책의 부족한 점은 향후 추가적인 발표를 통해 보완될 여지가 크다"라고 말했다.

이어 "직접시행 정비 사업을 제외한 방안들은 세부안이 발표되면 충분히 공급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며 "또 이번 계획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방안이 다소 지연돼도 건설사들은 최근 2년간 올해 분양 확대를 통해 수년간 증익 구간에 돌입했기 때문에 견딜 수 있는 체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형 건설사보다 중견 건설사와 건자재 업체가 이번 대책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송 연구원은 "대형 건설사의 분양시점 점유율이 확대되는 구간인 만큼 개별 수주 및 분양 현황을 살펴가며 접근할 필요가 있겠지만 이번 대책에 포함된 공공택지를 통한 주택 공급은 중견 건설사에 보다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