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공영자전거 어울링,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이용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기완 기자
입력 2021-02-14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이용건수 122만 건... 전년대비 110% 늘어

 ▲세종도시교통공사가 운영중인 공영자전거 어울링

세종시 공영자전거 운영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이용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14일 세종시와 세종도시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공영자전거 이용건 수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분석에 따르면 2020년 1년 간 공영자전거 이용건 수는 총 122만 건으로, 전년(58만 건) 대비 64만 건(110%)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사람 간 접촉이 많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신 개인형 비대면 이동수단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영향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GPS 지정 대여소 대여·반납방식 △사물인터넷(IoT) 잠금장치 적용 뉴어울링 2세대 확대 보급(총 1525대) △지속적인 대여소 확충(505→604곳)으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 영향도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세종도시교통공사는 지난해 어울링 업무를 시로부터 수탁받아 실시간 어울링 이용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노후화 된 시스템 장애 해결을 위한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에도 착수했다.

또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정기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연휴·자연재해·비상근무 체계 확립, 재배치·정비 근무자 업무 환경 개선 등 어울링 운영의 안정성 제고에도 주력했다.

올해부터 시민 이용 증가 추세에 대응해 어울링 자전거 재배치·민원콜센터·자전거 정비를 지속 강화하는 등 안정적 운영 및 시민이용 편의성 향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노후화 된 어울링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올해 5월말까지 모두 마무리하고, SNS 간편로그인·간편결제(카카오·네이버페이) 도입과 블루투스 반납오류 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뉴어울링 2세대 720대를 추가 도입하고, 100만 번째 이용객에게 1년 무료 이용권을 증정하는 등 어울링 활성화 이벤트도 추진된다.

이상옥 시 교통과장은 "시민들의 공영자전거 어울링 이용의 활성화 및 안정적 운영을 도모해 대중교통과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시민들의 이동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