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USB에 원전 언급 없어, 野 완전히 잘못 짚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2-02 11: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리 시절 남북정상회담 실시, 원전 언급 전혀 없었다”

  • 이낙연 대표, 2일 국회 본회의서 교섭단체 대표연설 진행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한 원전건설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완전히 잘못 짚었다고 질타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었다고 언급하며, 거짓주장에 책임을 지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2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2018년 국무총리로 일했던 당시, 남북정상회담이 잇따라 열린 시기에 국가정보원은 남북관계나 북한의 중요 정보를 저에게 보고했다”며 “제가 기억하는 한,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원전은 거론되지 않았고,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한 USB에도 원전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 무렵 주례회동에서 대통령은 저에게 특별히 유관부처들이 과속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지시를 했다”며 “대통령은 남북관계의 착실한 진전을 원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거짓주장을 펼치며, 대통령을 공격하고 있어 이를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요즘 제1야당 지도자들이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을 넘었다”며 “국민의힘은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극비리에 건설해주려 했다며, 대통령이 ‘이적행위’를 했다고까지 주장했다. 야당은 완벽하게 잘못 짚었고, 묵과할 수 없는 공격을 대통령에게 가했다”고 말했다.

이에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거짓을 토대로 대통령을 향해 이적행위라고 공격했으면, 무거운 책임을 지는 것이 당연하다”며 “민족의 문제마저 정쟁의 대상으로 악용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거짓을 토대로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정치의 신뢰를 손상시키고, 국기를 흔드는 위험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낡은 북풍공작으로 국민을 현혹하려 하는 국민 모독을 끝내고, 정치를 더는 후퇴시키지 말자”며 “선거만 닥치면 색깔공세를 일삼는 절망의 수렁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것이 정치인 모두의 책임”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