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靑대변인 “대통령 머릿속에 아동 반품 의식 자체 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1-19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MBC라디오 출연해 연이틀 논란 진화

  • “전체 맥락 보면 이해 가능…아쉽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을 메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입양아 발언’을 놓고 야당이 맹비난을 나서고 있는 것과 관련해 “취지가 상당히 왜곡됐다”고 반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대통령의 의도나 머릿속에 ‘아동 반품’이란 의식 자체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날 청와대의 해명에도 논란이 확산되자 연이틀 진화에 나선 것이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사전위탁보호제’를 염두에 두고 한 발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입양을 하고 싶으면 바로 다음 날부터 아이를 입양시킬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프랑스 같은 경우 결연을 동의하면 6개월 이상 위탁 보호하고 있고 일본 같은 경우도 6개월 간 시험 양육한다. 몇 나라뿐만 아니라 각국이 다 이런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있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야당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반품이라느니 심한 표현이 나왔다”면서 “어제 말씀의 전체 맥락을 보면 좀 이해할 수 있었을 텐데 조금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에 관한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 발언에 관해선 “결국 국민공감대가 중요할 것 같다”면서 “과거에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차원의 사면 요구는 용납하기 어렵다고 하셨는데 그렇지 않겠냐.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데 국민공감대가 모아질 수 있을까”라고 말했다.

또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관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 ‘’정치를 염두에 두지 않았을 것‘이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야권 후보로 나서는 것을 견제하는 것이란 해석에 대해 “정치적 말씀이 아니라 너무나 당연하고 원칙적인 말씀”이라며 “정치적 맥락으로 하신 말씀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이 부동산 안정화 실패의 한 이유로 “작년 한 해 우리나라 인구가 감소를 했는데도 무려 61만 세대가 늘어났다”고 한 것과 관련해선 “1인 세대주만 염두에 두시고 강조하신 것은 아니다”라며 “앞으로 주거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것도 지켜봐 주시고 발표를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