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수요 급증에 조선·해운업계 ‘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1-19 0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NG 가격 급등으로 LNG 운반선 용선료·신규 수요 전망 밝아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며 LNG 운반선 용선료·신규 수요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 국내 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19일 에너지 전문매체 오일프라이스닷컴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현물시장에서의 LNG 가격은 지난 12일 100만BTU(열량단위)당 19.70달러를 기록하며 최근 6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과 계절의 영향으로 지난해 4월 2달러까지 떨어졌던 것을 고려하면 8개월만에 약 10배 급등한 것이다.

최근 아시아 전역에 혹한이 찾아온 탓에 난방수요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게 LNG 가격 상승 원인으로 분석된다.

LNG 수요가 늘고 있지만 LNG 운반선은 부족한 상황에서 LNG선 용선료도 요동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하루당 2만7500달러까지 떨어졌던 16만㎥급 LNG선 단발성 용선료는 지난 8일 19만5000달러를 기록했다.

조선·해운업계는 LNG 수요증가가 한국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은 LNG 운반과정에서 영하 163도 이하를 유지하고 기체로 소실되는 양을 최소화하는 게 핵심인 LNG선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 업계는 친환경 정책을 강조한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정식으로 꾸려지고 유럽이 탈탄소 정책에 박차를 가하면서 탄소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LNG 수요가 더욱 증가, LNG선 용선료와 신규 LNG선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클락슨리서치는 지난해 발표한 ‘클락슨 포캐스트 클럽’을 통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51척의 대형 LNG선이 발주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LNG 운반선.[사진=삼성중공업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