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가, 지지율 '30%' 붕괴세...오늘 시정연설, '의회 조기해산'은 없을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1-18 1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올림픽 취소·측근 비리...삼중악재에 지지율 붕괴 가속화

  • 일제히 지지율 30%대 뚝·부정평가 역전...18일 국회 개회식서 연설

스가 요시히로 일본 총리가 취임 넉달 만에 붕괴세를 맞고 있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긴급사태·올림픽 개최 무산·측근 부정 혐의 등 '삼중고'에 빠지면서, 작년 9월 취임 이후 처음으로 내각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섰다.

17~18일 요미우리신문과 마이니치신문, 아사히신문 등 일본 주요 신문사는 잇달아 이달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스가 내각 지지율은 30%대를 기록했다.
 

일본 NHK가 매월 실시하는 내각 지지율 여론조사 추이.[그래픽=NHK]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16일 사회조사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시행한 자사 조사에서 스가 내각의 지지율이 출범 당시인 작년 9월 64%에서 이달 33%로 하락하며 넉달 만에 반토막이 났다고 지적했다.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전월인 12월 당시 40%에서 7%p(포인트)나 하락한 반면, 비지지율(부정평가)는 8%p 증가하며 전월 49%에서 이달 57%로 부쩍 높아졌다. 다만, 마이니치의 조사에선 지난달 이미 내각 부정평가가 앞섰다.

이와 같이 내각 부정평가가 높아진 것엔 심각한 코로나19 확산세에도 정부가 대응에 소극적이었다는 불만이 크게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니치는 응답자의 40%가 코로나19 확산세 확대의 책임이 정부 등 행정적 문제에 있다고 답했으며, 정부의 긴급사태 발효에 대해 응답자의 71%가 '너무 늦었다'고 답해 정부의 뒤늦은 대처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다고 지적했다.

반면, 긴급사태 발효(시기)가 '타당했다'는 의견은 18%에 불과했으며, 긴급사태의 전국 확대를 두고는 찬성과 반대가 각각 50%와 42%로 엇비슷하게 나타났다.

18일 공개한 아사히신문의 조사에선 내각 지지율이 34.8%를 기록해 전월 대비 3.6%p 하락했다. 반면 부정평가는 같은 기간 2.9%p 오른 42.5%를 기록했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서는 65%가 부정적으로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70%가 긴급사태 발효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오는 7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은 10%에 불과했다.

특히, 일본 정부에 호의적인 성향으로 분류되는 요미우리신문의 여론조사에선 스가 총리 취임 후 처음으로 내각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역시 스가 내각 지지율 붕괴세를 가리켰다.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15~1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의 지지율과 부정평가는 각각 전월 대비 6% 오른 39%와 49%를 기록했다. 특히, 지지율 하락세는 3달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작년 9월 내각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앞서 지난 13일 발표한 NHK 여론조사(9~11일 실시, 2168명)에서도 스가 내각 부정평가(41%)가 긍정평가(40%)를 역전하는 등 이달 스가 총리는 '삼중 악재'에 휩싸이며 지지율 붕괴 국면이 가속화하고 있다.

작년 가을부터 이어진 일본의 코로나19 3차 유행세에 스가 총리는 지난 8일부터 수도권 4개 지역에 2차 긴급사태를 발효했지만, 확산세는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이달 초 7000명대까지 올랐던 일일 신규 확진자는 긴급사태 발효 직후 11~12일 4000명까지 떨어졌지만, 15~16일 다시 7000명대에 진입한 후 주말인 17일 5729명으로 집계됐다.

이에 스가 총리는 지난 13일 오사카부 등 간사이 지역과 아이치현 등 도카이 지역, 후쿠오카현 등에 긴급사태를 추가 발효했지만, 잦아들지 않는 확산세에 전국 단위 확대를 요구하는 민심도 강해졌다.

그러나, 스가 내각은 경제 충격 여파를 감안해 긴급사태의 전국 발효 확대에 신중한 입장이다.

겨울 들어 더욱 극심해진 코로나19 확산세는 올해 7월 예정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 전망에도 그림자를 드리웠다.

이미 작년 한 차례 개최를 연기한 이상 올해도 대회가 열리지 못하면 자동으로 개최 자격이 박탈하는 가운데, 스가 총리는 올 여름까지 코로나19 확산세를 잠재우고 개최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난 14일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상이 로이터와의 통화에서 올림픽 개최 취소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던 것이 알려지며 여론은 더욱 급격하게 개최 취소로 기울고 있는 상태다.

정부 고위 관계자가 '개최 취소'를 직접 언급한 것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이후 일본 정부는 해당 발언 수습에 나섰지만, 일본 내에선 여전히 7월 올림픽 개최 불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더해 사법 위기도 맞은 상태다. 앞서 아베 신조 전 총리가 불법 선거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은 데 이어, 스가 총리의 측근인 요시카와 다카모리 전 농림수산장관이 15일 뇌물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며 여론 악화세가 더욱 뚜렷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스가 총리는 18일 오후 일본 정기국회 개회에 맞춰 중의원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의회는 아직까지 정확한 개회 시간을 발표하지 않았다.

이날 연설에서 스가 총리는 중의회 조기 해산과 관련한 언급 없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처벌 방안을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신형코로나바이러스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제출하고 관련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사진=AF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