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가, 13일 오사카 등 간사이 3개 지역에 긴급사태 추가 발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1-11 1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초 16~17일경 결정 예상했지만, 예상보다 빠르게 결단

코로나19 확산세를 저지하기 위한 일본 2차 긴급사태가 수도권을 넘어 일본의 제2 경제권역인 간사이 지역으로 곧 확대한다.

11일 일본 지지통신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오는 13일 오사카부 등 간사이 지역 3개 부·현에 대한 긴급사태 추가 발효 방침을 결정하고, 세부 조정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사진=교도·연합뉴스]


앞서 지난 7일 일본 정부는 도쿄도와 가나가와현·사이타마현·지바현 등 수도권 4개 지역에 대해 이달 8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1개월 간 긴급사태를 발효했다. 일본의 긴급사태 발효는 작년 4월7일 전국을 대상으로 발효한 이후 9개월 만이다.

이후 9일 열린 온라인 회의에서 간사이 지역 3개 지자체인 오사카부와 교토부, 효고현은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주무 장관인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담당상에게 긴급사태 발령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10일 NHK '일요토론'에 출연해 간사이 지역 3곳의 지자체의 긴급사태 발효 요청과 관련해 "긴급한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며칠 더 상황을 볼 필요가 있다"면서 "필요하면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니시무라 장관 등 일본 중앙정부는 오는 16일까지 확산 추이를 지켜본 후 이르면 17일 중 긴급사태 추가 발효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이와 같은 관측보다 더 빠르게 긴급 사태 발효 여부를 결정한 것이다.

오사카부의 경우 3차 유행세 당시 하루 확진자 규모가 작년 11월22일 490명을 정점으로 12월 말 300명까지 줄었지만, 이후 다시 늘어나며 지난 8일에는 654명으로 사상 최다치를 기록했다.

다만, 지난 7일 긴급사태 선언에 앞서 일본 정부는 관련 근거 조항인 '기본적 대처 방침'을 개정하면서 작년에 발효했던 긴급사태 조치보다는 규제 강도를 완화했다. 긴급사태 발효시 일본 정부는 발효 대상 지역에 대해 △오후 8시 이후 주민들의 불필요한 외출 자제 △음식점 영업시간 오후 8시까지로 단축 △각 기업 출근자 70% 삭감 등을 요청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