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2021 한·러 경제전망 세미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0-12-11 0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무역협회는 러시아 경제단체인 비즈니스 러시아와 공동으로 10일 '2021 한-러 경제전망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아 그 간의 성과와 향후 협력 방향, 내년도 한·러 경제 전망, 러시아 비즈니스 환경과 진출 사례 등이 소개됐다.

논나 카그라마냔 비즈니스 러시아 부회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더불어 글로벌 경제·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양국 간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앞으로도 무역협회와 기업 간 교류를 지원하고 새로운 협력 사업을 계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1년 한국 무역 및 경제 전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경훈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위원은 "내년 한국 수출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유가의 완만한 상승에 따라 전년 대비 6.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반도체·이차전지 등의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는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바이오 시밀러, 백신 등 바이오헬스 관련 수출도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올렉 피로젠코 주한 러시아 무역대표부 경제 과장은 "내년 러시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3.3%로 다소 회복할 전망"이라며 "경제 회복과 함께 러시아 민간 소비와 기업 투자 역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한국 기업에게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투자환경에 대해 발표한 러시아 민간투자사 알씨피 원(RCP ONE)의 알렉산드르 마슬렌니코프 대표는 "제품을 선적해 보내고 대금을 주고받는 사업구조는 과거의 무역 형태로 점차 경쟁력을 잃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이 러시아 경제특구에 입주해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상품을 바탕으로 러시아 시장 진출에 나서 한다"고 말했다.

조학희 무역협회 국제사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산업 지형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가운데 양국의 경제협력 분야 역시 전통적 제조 협력에서 벗어나 디지털·기술 협력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우리 협회도 러시아 기업과의 1대1 밋업 지원 등 회원사의 러시아 진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무역협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