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비건, 오늘 아산연 강연...마지막 대북 메시지에 관심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2-10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조찬 후 오후 강연

  • "강연서 나의 모든 생각 전달할 것" 밝혀

  • 북한에 도발 자제·대화 재개 촉구할 전망

  • 11일 강경화 외교장관 만찬 후 12일 출국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의 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10일 마지막 대북 메시지를 발신할 전망이다. 비건 부장관이 사실상 현직으로서는 마지막으로 한국을 찾은 가운데 북한을 향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비건 부장관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아산정책연구원에서 '미국과 한반도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그는 전날 한·미 외교차관회담과 한·미 북핵수석대표협의차 외교부 청사를 방문, '바이든 행정부 인수팀에 어떤 말을 해줄 계획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나는 내일 뭔가 말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내일 아산정책연구원에서 나의 모든 생각을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비건 부장관은 이날 강연에서 차기 미국 행정부에 대한 조언과 함께 지난 2018년 8월 대북특별대표로 지명된 뒤 2년 반 동안 일해온 소회 등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또 현직으로서 마지막 대북 메시지도 전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미국 행정부 교체기 불안정한 한반도 정세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북한에 도발 자제와 대화 재개를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건 부장관은 이날 오전에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조찬을 함께하고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한 뒤 청와대 고위당국자와 회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정을 모두 소화한 후 저녁에는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자신의 '최애음식(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닭한마리 만찬을 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8일 오후 오산공군기지를 통해 한국에 도착한 비건 부장관은 전날 최 차관과의 한·미 외교차관회담으로 공식 방한 일정을 시작했다. 오후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수석대표협의 등 일정을 진행했다.

이어 1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만찬을 끝으로 방한 일정을 마무리한다. 12일 오전 일찍 출국할 계획이다.

포드자동차 국제담당 부회장 출신인 비건 부장관은 그간 대북특별대표로서 미국 내 대북정책을 총괄해왔다. 대북 정책 수행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엔 국무부 부장관까지 올랐다.

그러면서도 그는 대북특별대표 직함을 내려놓지 않아 북·미 대화에 쏟는 열의가 남다른 것으로 평가됐다.

그가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열 번째로, 지난 7월 7~9일 방한한 이후 5개월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