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올해 이어 내년도 국내 기업 신용등급 하향 기조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예신 기자
입력 2020-11-25 14: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등급 부정적·하향검토 기업, 지난해 21곳에서 올해 48곳으로 증가

 

[자료=한신평]



한국신용평가는 내년에도 기업 신용등급 하향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호텔면세 정유, 항공업 등이 부정적이 영향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신용평가는 25일 무디스와 함께 '한국 비금융 기업 - 완만한 경기 회복이 지속적으로 신용도 제약' 온라인 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을 개최했다. 한신평은 코로나19 이후 대다수의 업종이 실적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지적했다. 한신평은 신용등급 부정적/하향검토 기업이 지난해 21곳에서 올해 3분기 48곳으로 늘었고 긍정적/상향검토 기업은 지난해 11곳에서 올해 4곳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10년새 최대 수치로 코로나19 이후 대다수의 업종이 실적 변동성이 확대된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정유, 호텔면세, 항공, 상영관, 유통, 자동차, 자동차부품, 철강 등은 부정적 영향이 큰 업종으로 꼽혔다. 다만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업종으로는 비대면 성향이 강한 반도체, 인터넷 플랫폼, 음식료, 통신, 건설 업종으로 꼽았다. 

권기혁 한신평 기업평가본부 산업1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업종의 실적 변동성이 확대됐으며 실적 회복속도는 업종별로 다 다르다"며 "정유, 호텔, 상영관 업종은 현금창출력이 약화되면서 재무부담이 증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인터넷플랫폼, 반도체 등의 업종은 수익성이 개선됐다. 권 실장은 "반도체, 통신, 건설 부문은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제한적"이며 "비대면 문화 등의 확산으로 인터넷플랫폼과 음식료업은 오히려 영업 여건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내년도 업종별 신용등급 변화 전망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영업 안정성 및 회복력과 재무적 대응능력,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차별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한신평은 코로나19 이후 기업 자금수요 증가와 은행권의 정책적 지원에 따라 회사채 순발행이 지속됐다고 밝혔다. 채권시장에서는 위험회피 성향이 증가하면서 비우량등급 회사채의 발행 한경이 악화되면서 AA급 발행이 급증했다. 지난해 AA이상 발행 비중이 64.4% 수준이라면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AA이상이 75.7%에 달했다. A등급 경우 지난해 28.1%에서 올해 3분기 기준 18.5%로 비중이 작아졌다. 다만 한은과 정책적 유동성 공급에 힘입어 부도율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