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일본해' 표기 국제해도집, 유효 안해"...日 주장 거듭 반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1-17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수로기구, 명칭 아닌 번호로 바다 표기 결정

  • 외교부 "종이 해도, 더이상 표준 아냐" 거듭 주장

  • 반면 日 "종이해도엔 '일본해' 남아...우리가 이겨"

외교부가 17일 국제수로기구(IHO)가 명칭이 아닌 번호로 바다를 표기하기로 결정했는데도 일본 정부가 "종이 해도에 '일본해' 표기는 그대로 남았다"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종이 해도는 더는 표준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정례브리핑에서 IHO 총회 결과에 대해 "(IHO) 사무총장 보고서를 통해서 S-23(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이 더이상 유효한 표준이 아니라는 점을 국제수로기구가 공식 확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그간 쓰인 S-23 해도집에는 '일본해'가 단독 표기됐으나, IHO가 회원국 합의를 거쳐 명칭이 아닌 번호로 바다를 표기하는 방식의 개정판 S-130 도입에 합의했으므로 S-23은 더는 유효하지 않다는 뜻이다.

 

외교부. [사진=연합뉴스]


이 부대변인은 또 전날 밤 개최된 총회에서 밴더 덩크 IHO 의장이 마무리 발언을 통해 "고유 식별번호만으로 지리적 해역을 표기하는 새로운 표준을 개발하는 동안에는 S23은 해양과 바다의 경계 제공에 있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역사적 변천을 보여주기 위해 IHO 출판물로서 남는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해를 단독 표기 중인 S-23이 새로운 표준인 S-130으로 이행됨에 따라 일본 측이 주장하는 일본해 명칭이 표준으로서의 지위가 격하된다"며 "디지털 해도 시대의 전환에 맞춰서 동해 표기 확산의 걸림돌이었던 S-23을 사실상 제거하고, 동해 표기 확산의 새로운 추진 틀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S-23 개정을 통한 동해 병기를 추진해 오던 우리 정부의 기존 입장과 완전히 일치하는 방안은 아니지만, 현실 여건하에서 한·일 양국의 입장을 나름 균형 있게 반영한 합리적인 안으로 평가한다"고 부연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IHO 회원국들은 전날 화상으로 개최된 'S-23의 미래에 대한 비공식 협의 결과 보고' 관련 총회 토의에서 해도집 S-23의 개정판인 S-130을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개정판은 바다를 명칭 대신 고유 식별번호로 표기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1929년 초판이 발간된 S-23은 동해를 '일본해'라고 표기했으며, 일본은 그간 이를 근거로 동해의 명칭을 '일본해'로 주장해왔다.

한국 정부는 1997년부터 '동해' 병기를 주장해 왔고 지난 2017년 4월 열린 IHO 총회를 계기로 북한, 일본과 이와 관련한 비공식 협의를 시작했다. 이후 IHO가 지명 대신 번호로 바다 명칭을 표기하는 방식을 제안하면서 합의점을 찾은 셈이다.

IHO는 기존의 S-23을 출판물로만 공개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IHO 사무총장 보고서상 제안에서도 S-23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역사적 변천을 보여주기 위해 기존에 나온 출판물로서만 공개된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며 "앞으로 S-23은 추가로 제작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S-130 표준의 상용화 가능 시점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언제 개발이 완료될지 예단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새로운 표준을 개발하는 동안에도 S-23은 우리 입장으로선 유효한 표준이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IHO는 이번 총회 결과를 회원국에 서면으로 회람한 뒤 내달 1일경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이날 회견에서 IHO의 총회와 관련해 "종이에는 '일본해'가 남는다"며 "우리나라의 주장이 제대로 통했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일본 정부의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한국이 IHO 측에 일본해와 '동해'를 병기하자고 요구했지만 IHO는 종전처럼 일본해 단독 호칭을 유지하는 사무국장 안을 잠정 승인했다. 사실상 우리가 이겼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도 "금번 제2차 국제수로기구(IHO) 총회를 통해 IHO는 사실상 S-23을 더 이상 표준으로 활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며 "이에 따라 동해 표기 확산의 큰 걸림돌이 제거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거듭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