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전철 내년 이용객 1억명 돌파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임봉재 기자
입력 2020-11-11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파산·코로나19 위기 속 멈추지 않는다…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이용객 늘려'

의정부경전철.[사진=의정부시 제공]


의정부경전철 누적 이용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올해 9000만명을 넘어섰다.

11일 의정부시에 따르면 2012년 7월 개통 이후 현재까지(10월말 기준) 누적 이용객을 집계한 결과 9000만명이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이같은 추세가 유지되면 내년에는 1억명을 넘어설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매년 이용객이 증가해왔지만 올해 초 코로나19 확산으로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고, 정부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이용 자제 권고에 따라 전년 대비 이용객이 25% 줄었다.

그러나 시의 지속적인 활성화 노력과 하부공간 개선사업, 사업시행자 운영 안정화 노력 등을 통해 이용객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안전한 경전철, 인명사고 '0'

시와 사업시행자인 의정부경량전철㈜는 이용객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경전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역사 내부시설을 1일 3회, 차량내부를 1일 5회 등 자체 방역을 하고 있다. 지난 5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시행한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따라 마스크를 챙기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의정부, 의정부중앙, 어룡, 경기도북부청사, 회룡 등 5개 역사에 판매기를 설치했다. 노인사회활동 지원사업, 의정부 뉴딜사업 근로자를 역사별로 배치해 경전철 안내와 마스크 미착용 방지 활동도 벌이고 있다. 평소 승객 안전을 고려한 정기 비상훈련을 실시하고, 안전요원이 상시 이상 유무를 체크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철도산업정보센터의 철도사고 통계에서 개통 이래 인명사고는 단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정당한 승차권 사용은 필수

경전철은 차량기지에서 관제를 통해 차량을 운행하는 최첨단 무인시스템을 갖췄다. 역무원이 없다는 점을 악용해 승차권을 구매하지 않고 게이트나 게이트 옆 담을 넘는 부정승차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시와 경전철㈜는 안전요원을 배치해 수시 단속을 벌이고 있지만, 부정승차는 줄지 않고 있다. 2017년 86건, 2018년 38건, 지난해 62건이 적발됐다. 부정승차를 하다 적발되면 철도사업법에 따라 운임과 함께 30배의 부가금을 내야한다. 상습 부정승차하는 경우 편의시설 부정이용죄가 적용,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거나 경범죄처벌법에 따라 1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된다.

▲파산·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도 멈추지 않는 경전철

2017년 민간투자사업 최초 파산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경전철은 2019년 새로운 사업시행자와 함께 안정을 되찾았다. 앞으로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계층이 이용하는 경전철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마련하고 있다. 이용객이 많은 역사 2곳에 냉·난방시설이 가동되는 그린존을 설치한다. 차량 내 에어컨 필터를 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교체한다. 모든 역사에 휴대전화 충전설비를 설치하고, 주요 역사에 물품보관소를 추가 설치해 이용승객 편의를 높인다. 시 관계자는 "위기를 기회로 삼아 경전철이 교통수단의 한 축으로써 굳건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