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내일 농업인의 날 맞아 종사자 靑 초청…盧 이후 17년 만에 행사 참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11-10 16: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월 11일 ‘빼빼로 데이’로 유명…수해·코로나 등 농업인 사기 진작 차원

  • 전국 8도 쌀 공영홈쇼핑 생방송 판매…WFP 사무총장, 영상 축하 메시지

10일 부산시 금정구 부산대 넉넉한터에서 열린 '농업인의 날과 민속놀이 체험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윷놀이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일 ‘제25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농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의 시간을 갖는다. 문 대통령의 농업인의 날 행사 참석은 2003년 노무현 대통령 참석 이후로 17년 만이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10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매년 11월 11일은 ‘빼빼로 데이’로 많이 알려져 있는 만큼 농업인의 날을 맞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신토불이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행사는 11일 오전 11시 옛 경복궁 후원이었던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다.

문 대통령은 수해와 아프리카돼지열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농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했다.

임 부대변인은 “우리나라의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음을 예우하고자 하는 뜻이 담겨 있다”고 전했다.

특히 행사가 열리는 청와대 본관 앞 대정원은 대대로 풍년을 기원하고 풍흉을 살피기 위해 친경전과 경농재를 뒀던 곳이라는 의미가 있다. 전국 8도를 상징하는 ‘팔도배미’를 조성해 각 도에서 올라온 곡식 종자를 심어 풍흉을 살펴왔던 곳이기도 하다.

농업인의 날 행사와 함께 전국 8도의 대표 품종을 하나로 모아 만든 ‘대한민국 쌀(5Kg)’이 공영홈쇼핑에서 생방송으로 판매된다.

경기 해들, 강원 오대, 충북 참드림, 충남 삼광, 경북 일품, 경남 영호진미, 전북 신동진, 전남 새일미 등 각 도를 대표하는 고품질 쌀로 구성돼 5000개 한정 판매된다. 문 대통령도 당일 해당 쌀로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018년 12월 27일에도 전국 농업인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농촌에 대한 관심을 당부하며 농정혁신 방안을 공유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식에 앞서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기관인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의 데이비드 비즐리 사무총장이 축하 영상 메시지도 상영된다.

비즐리 사무총장은 우리나라가 현존하는 유엔(UN)기구 중 WFP로부터 가장 큰 규모의 원조를 받았던 나라였는데, 이제는 국제사회에서 공여국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할 예정이다.

임 부대변인은 “농업인의 날이 농업인의 노고를 생각할 수 있는 날이 되길 희망하며, 농업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력에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도시와 상생하며 성장할 수 있는 ‘농촌 르네상스’를 이뤄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