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거리두기 3단계서 5단계로...마스크 착용, 모든 시설 의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11-01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지속가능한 방역체계 안착, 키워드 '정밀방역'"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3단계에서 5단계로 현실에 맞게 세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에 따르면 방역 대상이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시설로 단순화된다. 마스크 착용 등 핵심 방역수칙은 기존 고위험시설을 포함해 중점 및 일반 관리시설 모두로 확대 적용된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기존 각 단계별 차이가 너무 커 단계 조정시 사회적 수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함"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일률적 집합금지 또는 제한명령 등 시설, 상황별 여건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 방역 조치 또한 맞춤형으로 재설계해 현장 방역수칙 준수율을 높여 방역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목표는 지속가능한 방역체계 안착이며, 키워드는 '정밀방역'이라고 할 수 있다"며 "코로나19와 싸워온 지난 9개월의 경험을 토대로 전문가 의견 수렴, 관계 부처 협의, 중대본 토론 등 약 한 달간 논의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계조정의 핵심지표인 확진자 수 기준만 보고 이번 개편이 경제를 위한 방역 완화를 하려는 것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결코 그런 취지가 아니다"라며 "이번 개편은 탄탄한 방역, 효과적 방역을 토대로 국민들의 소중한 일상을 조금이나마 더 지켜드리기 위한 것임을 이해해주시고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