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회복 청신호?..."아직은 시기상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20-11-01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대연, 내년 3% 회귀...10월 수출 일평균 9개월 만 플러스 반등

  • 유럽 주요 3개 국가 코로나19 봉쇄...여파 확대될지 우려

국내 경제 회복에 대한 신호가 포착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재확산 및 글로벌 경제 침체 우려 등 여전히 시장 상황을 내다보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경제 회복을 알리는 청신호라고 할 수 있을까. 3분기 경제성장률이 다소 상승했을 뿐더러 수출 확대와 호조세를 보인 경제지표에 시장의 기대치가 높아지는 분위기다. 다만, 아직은 불안하다. 유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각할 뿐더러 글로벌경제의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잦아들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3분기에 1.9%를 기록하며 플러스로 돌아섰다. 수출실적이 상승한 덕분이다. 지난달 30일 발표된 9월 산업활동동향을 봐도 생산, 소비, 투자 등 주요 지표가 모두 개선되며 ‘트리플 증가'를 보였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역시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서 "앞서 3분기 GDP가 플러스 전환에 성공한 가운데 3분기 안에서도 마지막 달인 9월 산업활동 주요 지표들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인 점은 앞으로 4분기 전망을 비교적 밝게 하는 의미 있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지난달 30일 9월 산업활동동향 등 발표가 나온 가운데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관련 내용을 게시했다. [사진=홍남기 부총리 페이스북 캡처]


여기에 현대경제연구원은 1일 내년 우리 나라 경제성장률이 3%대로 회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문재인 정부 취임 원년인 2017년 3.2%를 기록한 뒤 2018년 2.9%, 2019년 2.0%, 올해에는 마이너스 성장세로 예상되는 가운데 나온 예측이다. 

현대연은 이날 발표한 '2021년 한국 경제 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코로나19 재확산 여부가 경기 흐름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면서도 "경제주체들의 적응력 역시 이전보다 강화되면서 3% 성장률로의 회귀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수 소비와 투자, 대외 교역의 전반적인 개선 흐름이 예상된다는 게 이유다.

또 이날 발표된 10월 수출 실적을 보면, 지난 9월 상승세 이후 한 달 만에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6%가 줄었다. 그러나 이처럼 수출이 마이너스를 보인 것은 전년 대비 조업일수가 이틀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실제 일평균 수출 증감률은 최근 2년 내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일평균 수출이 9개월 만에 플러스로 반등해 수출 회복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이런 경기 흐름이 지속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장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당장 유럽의 코로나19 재확산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영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5일부터 2차 봉쇄령을 내리기로 하는 등 유럽 3대 국가인 독일, 프랑스, 영국이 모두 봉쇄 조치에 들어가게 됐기 때문이다. 유럽 이외 국가로의 확대 및 경제 파장이 얼마나 커질지 단정 짓기도 쉽지 않다.

미국의 대선 결과가 확정되더라도 여전히 글로벌 경제는 갈등 속에 휩싸일 것이라는 예상에 무게가 실린다. 우리나라가 공을 들이고 있는 대외 교역이 글로벌 변수 속에서 성과를 낼지도 미지수다. 

산업연구원이 이날 발표한 '미국 대선에 따른 미국의 산업정책 전망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탈(脫)중국 가속화와 미국 중심의 가치사슬 재편 등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됐다. 대선 결과를 보지 않더라도 한국의 대외적 관계에는 상당한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얘기다.

더구나 여전히 우리나라의 수출 산업이 반도체에 의존한 채 미래 먹거리 신산업 창출에서는 다소 늦은 감이 있어 산업 경쟁력 확보도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민간 경제연구원의 한 연구위원은 "내년 글로벌 경기에 대해서 V자형, U자형, W자형, S자형, 역V자형, K자형 등 다양한 예측이 나오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요인 등 예측할 수 없는 변수가 끊임없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섣부르게 '경제 회복' 등의 표현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