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육 맛있겠다" 망언 외교관 솜방망이 징계 논란에...외교부 "적절 조치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0-20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정밀 조사로 적절 조치 이뤄졌다"

  • 국회 외통위 소속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실

  • 외교부 감찰담당관실 자료 및 내부자 제보

  • 주시애틀총영사관 부영사, 폭언·망언 빈번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주시애틀총영사관 부영사가 공관 직원을 대상으로 욕설과 비정상적인 언사를 일삼았지만, 외교부가 경징계만 내리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외교부가 20일 "정밀 조사를 바탕으로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웅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한 정례브리핑에서 "제보가 있었고, 제보 내용에 대해 정밀조사를 실시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경고가 적절한 조치냐'는 물음에 "구체적인 조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지 않겠지만 적절한 조치가 있었다고만 확인 드린다"고 밝혔다.

추가 조치 여부와 관련해서는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실이 외교부 감찰담당관실로부터 받은 자료와 외교부 내부 관계자 제보를 통해 확보한 내용 등에 따르면 주시애틀총영사관 부영사 A씨는 지난해 부임한 이후 공관 소속 직원들에게 상습적으로 폭언 및 부적절한 언사를 일삼은 것으로 조사돼 징계받았다.

제보에 따르면 A씨는 직원들에게 "에이 XX 새끼야" 등의 욕설은 다반사였고 "네가 퇴사하더라도 끝까지 괴롭힐 것", "이 월급으로 생활이 가능하냐", "내가 외교부 직원 중 재산 순위로는 30위 안에 든다" 등의 겁박과 조롱성 발언을 했다.

A씨는 또 "인간 고기가 너무 맛있을 것 같다. 꼭 인육을 먹어보려고 한다", "우리 할머니가 일본인인데 우리 할머니 덕분에 조선인들이 빵을 먹고 살 수 있었다" 등의 비정상적 언행을 서슴지 않았다.

이외에도 A씨는 행정직원에 대한 불쾌한 신체접촉도 수차례 저지른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 직원들은 지난해 10월 공관 간부에게 A씨의 폭언과 욕설 외에도 사문서위조, 물품 단가 조작, 이중장부 지시, 예산 유용, 휴가 통제, 시간 외 근무 불인정 등 16건의 비위행위를 신고했고 공관은 본부에 감사 진행을 요청했다. 

이후 외교부 감사관실 내 감찰담당관실은 제보내용 검토 후 지난해 11월 24~29일 현지 실지감사를 실시했다.

그러나 감찰관은 당시 A씨의 폭언 및 부적절한 언사와 관련해 다른 영사 및 행정직원들을 대상으로 참고인 질의를 실시하지 않았다.

A씨가 주시애틀총영사관 부임 이전에 감사관실 소속으로 근무한 만큼 '제 식구 봐주기'를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후 감찰담당관실은 지난 16일 해당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이 의원실에 제출, A씨가 특정 직원에게 두 차례의 폭언 및 상급자를 지칭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실 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감찰담당관실은 "그 외의 조롱, 인격 비하 발언, 막말, 불쾌감 조성, 마약 옹호 발언 등은 양측 간 주장이 상반되고 주변인 진술 또는 증빙자료가 없어 사실관계 확인이 불가해 문제 삼기 곤란하다"고 판단했다.

그 결과 A씨에 대한 징계는 장관 명의 경고 조처가 내려졌다. A씨는 지금도 해당 공관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실은 "국민권익위 등에 지속적인 문제 제기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 감찰 이후 공관 최고위 간부로부터 행정직원이 퇴직을 강요당하는 발언을 듣는 등 2차 피해도 제기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사안의 심각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 역시 "외교부 내 복무기강 해이는 물론 강경화 장관의 외교부 내 비위행위 근절에 대한 의지가 부족함을 보여주는 실례"라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