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화웨이 안 쓰면 거래대금 대신 내준다"...300억 달러 대규모 차관 준비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10-19 14: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전자·노키아·에릭슨 장비구매시 금융지원...중동·아프리카 등 타깃

  • "중국 점유율 60%" 美 개도국 통신 장비 시장서 화웨이·ZTE 퇴출 박차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규모 금융 지원을 빌미로 '반(反) 화웨이 전선'을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까지 확대한다. 중국 정부의 대출 공세를 앞세운 화웨이와 ZTE의 5세대(5G) 통신장비 수출 전략을 저지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300억 달러(약 34조원)의 대규모 차관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다. 
 

화웨이 그래픽. [사진=로이터·연합뉴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국제개발처(USAID)는 중국이 아닌 '민주주의 국가'의 기업이 만든 통신장비를 구매하는 국가들에 수십억 달러 규모의 대출 등 자금 조달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보니 글릭 USAID 차장은 WSJ에서 "USAID는 개도국에 직원들을 파견해 현지 정치인들과 규제당국 관료들과 면담을 추진하면서 '화웨이와 ZTE 통신장비의 사용은 나쁜 생각'이라고 설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글릭 차장은 이어 "중국 정부가 화웨이나 ZTE에 사이버 공격을 명령하거나 스파이 행위를 명령할 수 있다"면서 사이버 보안 위협도 경고했다. 다만, 해당 발언의 내용은 중국 정부와 각 기업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사항이다.

지난달 7일 시장조사업체 델오로그룹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통신장비 시장에서 화웨이와 ZTE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p(포인트) 증가한 31%(1위)와 2%p 오른 11%(4위)를 기록해 전체의 절반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들 회사의 아프리카와 중동 내 점유율은 50∼60%에 달하는데, 미국 행정부는 그 원인으로 구매력이 부족한 국가들에 중국 정부가 대규모의 저리 차관을 제공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글릭 차장은 "(중국의 차관) 계약서에는 눈에 잘 안 띄는 작은 활자로 적힌 (불리한) 항목이 많다"면서 "중국의 대출을 받을 경우 어마어마한 빚이 남고 중국은 그 대가로 국유 재산을 강탈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과거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으로 천문학적인 빚을 진 파키스탄과 스리랑카 등이 부채상환 대신 중국 국영회사에 항구를 매각하거나 장기 임대했던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5G 통신장비의 시장 퇴출을 결정한 후 미국 국무부는 자국의 외교관들을 통해 유럽 지역 등의 동맹국에 대한 화웨이와 ZTE의 보이콧을 로비하도록 지시한 한편, 미국 상무부의 경우 전 세계 100개 국가에 1만여명의 직원을 파견 중인 USAID를 통해 연방통신위원회(FCC)와 협약을 맺고 개도국을 대상으로 한 중국의 '대출 전략' 대응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USAID는 자체적으로 대출을 제공하지 않지만 미국 국제개발금융공사(IDFC)의 자본을 통해 직접 대출을 연계할 계획으로 현재 IDFC가 유용할 수 있는 예산은 기관의 전체 투자 자본(600억 달러)의 절반인 300억 달러가량이다.

아울러 USAID는 아직까지 미국에선 5G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이 없기 때문에 개도국들에 대출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화웨이와 ZTE 대신 민주주의 국가의 기업을 선택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WSJ는 이에 따라 향후 미국 정부가 △노키아(핀란드) △에릭슨(스웨덴) △삼성전자(한국) 등의 5G 통신장비 거래에 자금을 댈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매체는 이어 "개도국들의 중국 통신장비 구입을 저지하기 위한 금융지원은 미·중 기술냉전이 확전하는 가운데 미국이 채택한 신무기"라면서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중국과의 기술냉전에 찬성하는 만큼, 다음 달 대선 결과와 관계없이 해당 정책은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