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코로나19로 스마트워치 관심 급증... 확진 증상 탐지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0-10-13 1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OTRA ‘미국 스마트워치 시장 동향’ 자료

코로나19 확산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미국인들이 스마트워치 구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워치 개발사들은 코로나19 확진 증세를 감지할 수 있는 기능도 개발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지난 12일 발표한 ‘미국 스마트워치 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 규모는 200억 달러(약 23조원)로, 연평균 19.6% 성장해 2027년 960억 달러(약 110조48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전 세계에 판매된 웨어러블 기기는 총 1억4500만대로, 미국에선 3460만대가 팔렸다. 이는 2018년 대비 6% 증가한 수치다.

스마트워치를 포함한 웨어러블 기기들은 출시 초기에 얼리 어답터(신제품에 빠르게 반응하는 이용자층)나 일부 젊은 층을 위주로 사용되다, 헬스 모니터링, 질병 예측 등의 기능이 추가되면서 중장년층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KOTRA는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워치3'의 티타늄 모델 [사진=연합뉴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을 염려하는 미국 소비자가 늘면서 스마트워치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고 있다. 이에 웨어러블 기기 개발사들은 코로나19 증상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다.

실제로 핏빗은 지난 8월 자사 제품 이용자가 코로나19 증상을 호소하기 전날 확진 사실을 감지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KOTRA는 “스마트워치는 더 많은 질병 혹은 질환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건강 모니터링 기능을 중점으로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며 “향후 웨어러블 기기를 출시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비슷한 기능들이 추가되며, 가격 경쟁력 및 디자인도 주요 경쟁 요소가 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한편 애플은 오는 29일 최신 스마트워치 ‘애플워치6’를 국내 출시할 예정이다. 애플워치6는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과 같은 새 건강 기능을 추가했고, 빠른 처리 속도를 갖춘 애플 S6 AP와 차세대 상시감지형 고도계를 탑재했다. 보급형 모델인 애플워치SE도 같은 날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말 ‘갤럭시워치3’ 티타늄 모델을 국내 출시한 바 있다. 혈압·심전도(ECG)와 같은 헬스 모니터링부터 피트니스·수면 관리·낙상 감지 등 통합된 건강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애플 스마트워치 시리즈 6와 보급형 제품 SE 국내 출시일인 지난달 29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시민이 기기를 시리즈 6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애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