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북한군 피살 공무원, 월북 대화 확인…시신훼손도 가능성 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9-28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명조끼, 부유물 등 외에 직접 대화 확인"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북한군으로부터 피살된 해수부 공무원이 월북을 시도한 것이 맞고, 시신도 훼손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황희 민주당 공동조사 재발방지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민간인 사살사건 관련 공동조사와 재발방지를 위한 특위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유가족에게는 안타깝고 죄송하지만 월북은 사실로 확인됐다”며 “실제 다양한 경로로 입수한 망에 의하면, 단순히 구명조끼와 부유물 등만 갖고 판단한 것이 아니라 월북 의사 확인 등 대화와 정황들이 들어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종자와 북한 함정과 대화를 한 것을 확인했다. 기존에 발표된 80m거리가 아니라 대화가 가능한 거리에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며 “그 안에서 대화와 심문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또 “이러한 구체적인 내용과 자료는 국방부가 충분히 조사를 하고 있고, 해경에 제공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해경의 발표를 기다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 정치권이 이것에 대해 미리부터 이야기하는 것은 진정성의 부분에 있어서 적절치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북측에서 시신을 훼손하지 않았으며, 부유물만 태웠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서는 시신훼손이 맞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은 “시신훼손은 상당히 신빙성이 높은 첩보로 보고 있다”며 “시신훼손은 불빛 외에도 명확하게 확보된 부분이 있어 보인다. 다만 이 부분은 좀 더 조사가 필요하고, 해경 조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말했다.

또 일각에서 첩보와 정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한·미연합정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황 위원장은 “출처 등에 대해서는 더 이상 밝힐 수 없는 것을 양해 바란다”며 “국익과 국민의 안전이 중요하지만 팩트는 존재하고 있고, 앞으로도 보존될 것이므로 가릴 수 없다는 것을 알아 달라. 향후 간접적으로, 제한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방부의 첩보에 의해 월북했다는 것이 최종적으로 확인된다 하더라도 북한군 범죄행위 자체가 명분을 가질 수 없고 마땅히 비난‧규탄 받아야 하는 것이 맞다”며 “앞으로 재발방지에 대해 남북 양측의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공동조사 재발방지 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 국방위원회 간사인 황희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고, 간사는 예비역 육군대장 김병주 의원이 맡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