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민심 전망] 또 떨어진 文지지율...'북한發 리스크' 밥상머리 최대 이슈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9-28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월 4주차 여론조사 결과…부정평가 51.5%, 긍정평가 44.7%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여론조사 결과 [사진=리얼미터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갈수록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문 대통령을 향한 민심의 눈초리가 매섭게 작용하는 모습이다.

리얼미터는 YTN 의뢰로 전국 유권자 2511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9월 4주차(21~25일)에서 문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51.5%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3주 연속으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3주차에 비해 긍정평가는 1.7%포인트 하락한 44.7%로 나타났으나, 부정평가는 1.4%포인트 오른 51.5%로 집계됐다.

부정평가 중 매우 잘못하고 있다고 답변한 사람이 36.3%였으며, 긍정평가에서 매우 잘하고 있다고 답변한 사람은 23.7%였다. 모름‧무응답은 0.2%포인트 증가한 3.8%로 확인됐다.

지난달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사흘간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47.8%로 집계됐으나, 부정평가는 2.0%포인트 오르면서 48.7%로 집계돼 역전현상이 시작됐다. 이어 9월 2주차(7~9일) 집계 결과에서도 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2.4%포인트 내린 45.7%였고, 부정 평가는 1.4%포인트 오른 49.5%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의혹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심화, 북한군 해수부 공무원 피살사건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문 정부는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입시 논란으로 ‘불공정’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박근혜 정부를 ‘적폐’로 몰았으나, 추미애 장관 아들 서 씨에 대한 군복무 특혜 의혹이 조국 전 장관에 이어 불거지면서 불공정 정부 논란에 휩싸였다.

또 최근 4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편성하면서 통신비 2만원을 지원하며 선심성 퍼주기 비판 여론에 휩싸였으며, 룸살롱 등 유흥업소에도 200만원씩의 지원금을 제공하면서 선별지원의 기준도 논란이 됐다.

지난 21일에는 해수부 소속 어업관리단 직원이 연평해역 조업질서 유지를 위해 어업지도선 승선 근무 중 실종돼 북한군에 의해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정부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커졌다.
 
이종훈 명지대 교수(정치평론가)는 "여론조사라는 것이 편차가 있긴 하지만, 최근 북한군 해수부 공무원 피살사건이 (지난주)지지율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사건을 두고 앞으로 정부의 대응이 국민을 납득시키지 못한다면 아마 지지율에는 더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과 통지문으로 사건을 마무리 짓자는 태도는 국민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고, 북한에 남북공동조사를 요청한 것도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것을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며 “명확한 사태 해결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