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운위 "구본환 인국공 사장 해임안 논의 결과 비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9-24 19: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획재정부 소속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가 24일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해임안을 논의했다. 개인 신상과 관련 있는 사안인 만큼 결과는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공운위는 24일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안일환 기재부 2차관 주재로 회의를 열고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구본환 사장 해임 건의안을 상정하고 구 사장의 소명을 들었다.

의결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공운위는 회의 내용은 비공개로 부치고 있다.

이번 사안이 개인 신상과 관련 있는 데다 공운위 결정으로 절차가 종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공운위에서 해임안을 의결하면 국토부는 해임 건의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출하게 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인사 내용이고 오늘 열린 회의가 절차의 하나이기 때문에 때문에 적극적으로 알릴 상황은 아니다"고 전했다.

국토부는 앞서 내부 감사 결과 구 사장이 관련 법규를 위반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해임 건의안을 공운위 안건으로 상정할 것을 기재부에 요청했다.

구 사장은 지난해 10월 2일 국정감사 당시 태풍에 대비한다며 국감장을 떠났으나 사택 인근 고깃집에서 법인카드를 쓴 사실 등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국토부 감사 결과, 구 사장은 당시 국감장을 떠난 뒤 바로 퇴근해 사적 모임을 가졌으며 당일 일정을 국회로 허위로 제출하는 등의 사실이 확인됐다.   

구 사장은 이에 대해 "위기 대응 매뉴얼 등 관련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며 "당시 인천공항은 태풍 영향권에서 벗어났고 피해도 발생하지 않아 비상근무를 하지 않고 대기체제를 유지하도록 지시했으며 이에 따라 귀가해 지인과 식사를 했다"고 반박했다.

이날 공운위 회의에서도 같은 취지로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이번 구 사장의 해임 논의는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과정에서 불거진 '인국공 사태'의 책임을 구 사장에게 떠넘기려 한다는 해석도 있다. 

구 사장은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억울함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지난 16일 "국토부와 청와대의 당초 계획을 따랐다"며 "국토부 등에서도 연말까지 직고용을 마무리하기 원했다"고 토로했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 사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구 사장은 공공기관 운영위에 출석해 국토부에서 해임 건의에 대한 입장을 밝혓다. [사진=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