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 마지막날까지 秋 논란...정 총리 "벌써 며칠째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9-17 1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세균 총리, 17일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 "국민의힘, 시민단체 아닌 제1야당이다"

  • "국민 절망할 것...국정 논의하면 좋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하기 위해 발언대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국방부 청탁 의혹을 둘러싼 공방전이 연일 이어지는 데 대해 "벌써 며칠째냐"며 쓴소리를 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국민이 절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제 좀 벗어나서 국정을 논의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추 장관의 검찰 인사가 아들 수사 지연의 원인"이라고 지적하자 정 총리는 "인사 결과만 가지고 법무부 장관에 대해 오해하시는 것 같은 평가를 하는 것은 과도한 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누구든지 과오가 있거나 불법행위를 하면 그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법무부 장관도, 총리도, 국회의원도 그렇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수사하고 있으니까, 국민의힘은 시민단체가 아니고 제1야당 아니냐. 국정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정 총리는 또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 장관 아들 사건과 관련한 모든 당사자 진술 내용을 다 보면 청탁이란 내용은 없다. 객관적인 사실은 문의했다는 것"이라고 언급하자 "민원실에 전화하는 것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할 수 있다. 그것에 비난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청탁은 은밀하게 하는 것"이라며 "추 장관으로서는 매우 억울한 부분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이 "여태 보도된 내용을 기준으로 법무부 장관 아들에 대해서 청탁이 있었다는 내용이 뭐가 있었나"라고 묻자 정 총리는 "꼼꼼히 연구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렇게 크게 비난받아야 할, 그리고 대정부질문 수일 동안 (시간을) 허비해야 할 사유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이미 검찰로 넘어가 있는 상태로, 국회에서 왈가왈부해서 (시비가) 가려지지도 않는다"면서 "우리가 마땅히 챙겨야 할 일을 챙기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의정활동을 오래 한 사람으로서 정말 달라졌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한편 정 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국토균형발전 의지를 지적하는 질문에 "매우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후퇴시켰다"면서 "문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확고한 신념이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