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실패' JT저축銀 매각…'사모펀드 반대' 노조도 풀어야 할 난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20-09-16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력 인수후보 JB금융·한국캐피탈 모두 중도포기

  • 결국 뱅커스트릿PE 등 사모펀드운용사 2곳만 참여

  • 노조측 "사모펀드 서민금융 훼손…결사반대 투쟁"

JT저축은행 매각 본입찰에 사모펀드운용사 2곳이 최종 응찰한 것으로 전해지자 JT저축은행 노조가 향후 구조조정 등을 우려하며 매각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은 노조측이 지난달 10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모습.  [사진=JT저축은행 노조 제공]

[데일리동방] 일본계 금융그룹 J트러스트그룹의 계열사인 JT저축은행 매각을 놓고 사모펀드운용사들이 인수후보로 부상하면서 JT저축은행 노조와의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력 인수후보로 거론됐던 JB금융과 한국캐피탈이 모두 본입찰 참여를 포기한 가운데 사모펀드운용사 2곳만 최종 응찰한 상황에서 JT저축은행 노조가 향후 구조조정 등을 우려하며 사모펀드로의 매각을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매각의 주관사인 김앤장법률사무소가 전날 본입찰을 실시한 결과 JB금융지주와 군인공제회 자회사인 한국캐피탈을 제외한 뱅커스트릿프라이빗에쿼티(PE) 등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2곳만 응찰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선 인수후보군 중 유일한 지주사 체제를 갖춘 JB금융과 탄탄한 자본력의 군인공제회를 업은 한국캐피탈 간 각축전을 예상했으나 결국 사모펀드운용사끼리의 경쟁 구도를 그리게 됐다.

JT저축은행의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선 상대적으로 높은 인수가격이 판단의 기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는 우선협상대상자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해당 선정이 이뤄진다 해도 J트러스트그룹과 JT저축은행 사측은 노조와 좁혀지지 않는 의견차를 풀어야 할 난제가 남아 있다.

노조측은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는 시기를 매각 반대를 위한 '투쟁 D데이'로 잡고 있다. 사모펀드를 반대하는 이유로 노조측은 우선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불거진 대규모 환매 중단 등 투자피해 논란을 야기한 사모펀드의 부실한 수익구조를 제시하고 있다.

언제 어느 때고 부실논란이 터질 수 있는 사모펀드의 잠재적 리스크를 떠안을 수 없다는 주장으로 회사의 지속적 경영에 심각한 위험 요소가 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는 거다.

최근들어 잇따라 터진 '사모펀드 사태'가 서민금융생태계를 훼손하고 있다는 게 노조측의 입장이다. 특히 노조측은 인수주체가 될 사모펀드가 앞으로 매각 차익을 노리면서 구조조정과 고율 배당 등이 이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JT저축은행 노조 관계자는 "지금으로선 매각을 반대할 인수주체가 미정이기 때문에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애시당초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협약이 전무한 밀실·졸속매각도 문제인데, 사모펀드로의 매각은 무얼 믿고 추진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는 즉시 전국사무금융노조 등과 연대해 매각 반대를 위한 결사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노조와의 갈등뿐만 아니라 JT저축은행 인수자로서 경영참여형 PEF 운용사가 저축은행의 대주주에 오르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또 있다. 금융당국의 까다로운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이는 향후 10년간의 세세한 경영계획을 제출해야 하는 것 등이 해당한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금융당국의 적격성 심사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관심을 끌었던 JT저축은행 인수전에서 JB금융 등 유력후보군이 빠지면서 열기가 식은 건 사실"이라며 "노조와의 의견 조율도 문제지만 (본입찰에 참여한) 사모펀드들이 예상치를 밑도는 인수금액을 써냈다면 J트러스트 입장에선 골머리를 앓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