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는 축소, 퀄리티는 높인다"…부국제, 내달 21일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0-09-14 19: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BIFF 기자회견 [사진=부산국제영화제 제공]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든 일정을 2주 뒤로 미루기로 했다. 개·폐막식을 비롯한 모든 오프라인 행사도 취소, 영화 상영에만 집중할 예정이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황이 지속하거나 악화하면 영화제 개최가 취소될 가능성도 크다.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14일 온라인 공식 기자회견을 열었다.

올해 영화제는 10월 21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된다. 코로나19로 예정일보다 2주 연기해 개최된 것으로 68개국 총 192편의 상영작이 영화의전당 5개 스크린에서 상영된다.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은 "지난 5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상황에 맞춰 정상 개최를 준비해 왔으나 8월 중순 이후 상황이 급변하며 개최 여부를 놓고 고민을 거듭했다"면서 "추석이라는 변수가 엄중하다는 판단에 따라 불가피하게 영화제 개최를 2주 연기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로 상황이 악화한다면 영화제를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이사장은 "칸 영화제의 입장과 유사한데 저작권 문제나 감독들의 의사 존중, 관객들 존중 등 기본적인 원칙을 지켜야 하는 입장이다. 온라인에 미련을 갖지 않고 사태가 더 나빠지면 내년으로 넘길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영화제 최종 개최 여부는 추석 이후로 결정된다.

이 이사장은 "여러 시나리오를 두고 고민해봐야 하는데 최종적인 시안은 10월 중순, 15일께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은 홍금보(훙진바오), 허안화(쉬안화), 서극(쉬커) 등 7명의 홍콩 감독이 만든 옴니버스 영화 '칠중주:홍콩 이야기'로 선정됐다.

'칠중주: 홍콩 이야기'는 1950년대부터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각 감독이 10여분 남짓으로 만든 홍콩에 대한 애정 어린 송가를 모은 작품이다.

폐막작은 이누도 잇신의 동명 영화(2003)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이다.

타무라 코타로 감독이 연출한 애니메이션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은 원작 영화보다 희망적인 판타지의 세계로 그려낸다.

그간 부산국제영화제는 300여편의 영화를 상영했지만, 올해는 100여편이 줄어든 192편을 상영한다. 상영관도 축소해 운영할 계획이다.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스크린 수가 모자라서 지난해처럼 영화당 2~3회 상영은 어렵고 평균 1회씩 상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온라인으로 개최된 칸국제영화제 선정작인 56편 중 23편을 비롯해 베를린 영화제와 베니스영화제 등 세계 주요 영화제의 초청작·수상작들을 대거 만날 수 있다.

개막작인 '칠중주:홍콩 이야기'를 비롯해 가와세 나오미의 '트루 마더스', 왕자웨이(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복원판, 베를린 영화제 경쟁 부문 초청작인 차이밍량의 '데이즈', 최근 막을 내린 베네치아 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수상작인 구로사와 기요시의 '스파이의 아내' 등이 관객과 만난다.

선댄스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을 받은 리 아이작 정 감독의 '미나리'도 상영된다.

영화 예매는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며 레드카펫 입장과 개·폐막식, 야외 무대인사, 오픈 토크 등은 모두 취소된다.

부산에서 처음 열리는 아시아필름어워즈와 아세안 국가 드라마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아시아콘텐츠어워즈,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과 아시아프로젝트 마켓 등도 온라인으로 열린다. 경쟁 부문 심사 역시 마찬가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