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집회 확진자 510명 육박했는데 보수단체는 추가집회 신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9-05 18: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광화문 등지에서 열린 도심 집회 관련 확진자가 누적 510명에 육박한 가운데, 보수성향 단체들이 내달 개천절 서울 도심에서 최대 수만명 규모의 집회를 계획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환자가 사흘째 200명 아래로 떨어지며 확산세가 주춤하는 양상이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물류센터, 병원, 호텔 등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광화문 도심집회 관련 확진자는 이날 12시 기준으로 지난달 15일 서울 광화문 등지에서 열린 도심 집회 관련 확진자가 전날보다 37명이 늘어 누적 510명으로 기록됐다. 역학조사 결과 대구 북구 '동충하초 사업설명회' 집단감염의 경우도 광화문 도심집회와 연관성이 확인된 도심 집회 사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설명회 확진자 자체는 5명이 추가돼 총 30명으로 늘었다.

곽진 환자관리팀장은 "대구 사업설명회를 주관한 분이 설명회 개최 전에 서울을 방문했다"며 "서울에서 개최된 동충하초 사업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문했는데 여기서 도심집회 참석자와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선 접촉자 조사 중 4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1156명으로 증가했다. 이들 중 교인 및 방문자는 592명, 추가 전파 사례는 483명, 조사 중인 사례는 81명 등이다. 확진자의 연령을 보면 60대 이상이 466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40.3%를 차지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연대, 우리공화당 산하 ‘천만인무죄석방본부’등이 서울 종로경찰서에 개천절인 오는 10월3일 집회를 하겠다고 신고하면서 추가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자유연대는 교보빌딩 앞, 광화문 KT건물 앞, 경복궁역 등 인근에서 각각 2000명 규모의 집회를 신고했다.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세종로와 효자치안센터 인근에 3만명을 신고했다. 보수성향의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도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수천명 규모의 집회를 신고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상에서는 ‘어게인 10월3일 오후 2시 자유우파 집결’, ‘핸드폰 OFF’라는 문구가 적혀 있어 있는 포스터가 퍼지고 있다. 자유연대와 우리 공화당 측은 자신들과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1일 서울 전역에서 10인 이상 집회가 전면 금지되면서 경찰도 이들 단체에 집회 금지 통보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집회금지 명령에도 지난 광복절 집회처럼 단체들이 집회를 강행할 가능성이 있어 경찰 당국도 이를 예의주시 하고 있다.
 

지난 달 1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광복절 집회.[사진 = 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