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합의’ 두고 갈라진 의료계, 전공의 업무 복귀 시점 미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9-05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의전합의 놓고 졸속합의 비판…서울 주요병원 진료·수술 축소 유지

4일 서울 회현동 건강증진개발원에서 열린 정부 여당과 의료계의 공공의료 확충 정책 관련 협상 서명식장 앞에서 전공의들이 졸속 합의에 반대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여당과 정부·여당과 대한의사협회(의협)간 합의에도 집단휴진을 이어가고 있는 전공의 등 젊은 의사들의 복귀 시점은 미지수다.

5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시내 주요 대학병원들은 집단휴진에 나섰던 전공의, 전임의 등이 업무에 복귀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집단 휴진으로 변경됐던 진료 및 수술 축소, 신규환자 입원 제한 등의 조치가 유지되고 있다.

전날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대전협 비대위)는 의협이 전공의 측과 사전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부와 협상을 진행했다며 절차상 문제를 제기했다.

대전협 비대위는 입장문을 통해 “최대집 회장 및 범투위 협상 실무단에 이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전공의들은 아직 복귀 여부나 시점에 대해 뚜렷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 입장문에는 “현재 합의문에는 전공의, 의대생의 보호에 대한 언급이 없는 상태로, 대전협 비대위는 단 한 명의 전공의, 의대생이 피해를 보는 상황에서 단체 행동을 멈출 수 없다”고 명시했다.

같은 날 복지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어긴 채 진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았던 전공의 6명에 대한 고발을 취하했다.

복지부는 “복지부와 의협은 코로나19 극복에 역량을 집중하고 보건의료 제도의 발전을 위해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한 만큼 상호 신뢰를 강화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이날 오후 6시까지 의사국가시험 재신청 기한을 연장했다.

정부가 이 같은 조치를 한 만큼 대전협 비대위가 집단 휴진 대신 다른 단체 행동을 취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대전협은 오는 7일 회의를 열고 각 병원 전공의 대표 등과 함께 향후 방향성과 계획 등에 대해 논의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