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안보대화 9월 1일 개최… 코로나19 극복 위한 안보 협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8-31 09: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브룩스 전 연합사령관 등 온라인 방식으로 참여

'2020 서울안보대화(SDD) 세미나'가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개최된다. 코로나19 판데믹(세계적 유행) 여파로 비대면(화상) 방식으로 진행된다.

31일 국방부에 따르면 올해 9회째인 서울안보대화는 코로나19 시대 속에서 '새로운 안보 도전: 연대와 협력을 통한 극복'을 주제로 3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1일에는 '코로나19 시대의 세계질서와 국제협력'을 주제로 국제 안보 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국가 간 연대와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존 미어샤이머 미국 시카고대 정치학과 석좌교수, 키쇼어 마부바니 싱가포르국립대 교수, 백학순 세종연구소 소장 등이 연사로 나선다.

2일에는 '비전통적 안보위협: 국방에서의 함의'를 주제로 감염병·자연재해·사이버위협 등 비전통적 위협이 국방에 미치는 영향과 군의 대응 능력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휴 화이트 호주국립대 전략방위연구센터 명예교수 등 국내외 저명한 비전통안보 전문가들이 토론에 나선다.

마지막 날인 3일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성과, 전망, 과제'를 주제로 6·25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이해 그동안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 성과를 평가하는 토론이 열린다.

위성락 전 주러시아대사, 이상철 전 국가안보실 1차장,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 사령관 등이 연사로 참여한다.

서울안보대화는 국방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되며, 영어와 한국어로 동시통역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각국 국방 관료를 서울안보대화에 직접 초청하지는 못하지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안보대화는 국방부가 한반도 평화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보 협력을 위해 2012년 출범시킨 국방 차관급 다자안보 협의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