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뉴질랜드 성추행 악재에 취임 후 최대 난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8-26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날 외통위서 "대통령·국민께 송구" 사과 "

  • "뉴질랜드 정부에 사과, 쉽게 결정 못 해"

  • "정상 간 의제 된 것, 뉴질랜드 정부 책임"

  • 뉴질랜드 외교부 "더는 언급하지 않을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외교관 A씨가 주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 근무하던 당시 현지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데 따른 여파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곤혹을 치르고 있다.

강 장관은 지난 24일 외교부 실·국장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을 향해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전날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다만 두 차례 연이은 사과에도 피해자 측은 강 장관이 정작 피해자에게는 사과하지 않았다고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뉴질랜드 정부는 26일 한국 외교관 A씨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강 장관의 발언과 관련해 추가로 논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A씨는 지난 2017년 주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서 근무할 당시 현지 남자 직원을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외교부는 주필리핀 총영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던 A씨에 대해 지난 3일 즉각 귀임 발령을 내렸고, A씨는 17일 귀국한 뒤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이와 관련, 강 장관은 전날 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문 대통령과 한국 국민에게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뉴질랜드 정부와 피해자 측에 대한 사과는 '국격의 문제'라며 쉽사리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뉴질랜드 외교부가 "이 사건은 사법 당국(경찰)의 문제로 외교부는 더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는 얘기다.

앞서 강 장관은 지난 24일 주재한 외교부 실·국장 회의에서 2017년 주뉴질랜드 대사관 근무 당시 현지 남자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A씨 사건을 언급하며 신속히 적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강 장관은 이번 성 비위 사건이 지난달 28일 한·뉴질랜드 정상통화 시 제기돼 한국 정부의 외교적 부담으로 작용했을 뿐 아니라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지난달 문 대통령과 통화에서 사전 조율 없이 한국 외교관의 성추행 의혹을 거론하며 문제 해결을 촉구해 논란이 인 바 있다.

이에 강 장관은 전날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서도 "대통령이 불편한 위치에 계시게 된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이 문제가 외교에 큰 부담이었고 국민께 심려를 끼쳤다"고 거듭 말했다.

다만 강 장관은 외교부 장관으로서 뉴질랜드 정부와 국민에게 사과하는 것은 쉽사리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뉴질랜드 정부와 국민, 피해자에 대해 사과를 안 하는 것이 적절하냐'라는 취지의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상대국에 대한 사과는 쉽사리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힌 것이다.

강 장관은 "피해자의 말이 다 맞는지 안 맞는지 (좀 더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며 "정상 간 의제가 되지 않아야 할 의제가 된 것은 뉴질랜드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부분에 대해서는 뉴질랜드의 책임이 크다"며 "외교적으로 문제가 됐기 때문에 우리의 국격과 주권을 지키면서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