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 설립위해 규제 최소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8-19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을 활성화 하기 위해 관련 규제를 최소화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일 국내 일반지주회사의 벤처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CVC(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 보유를 허용하고 설립과 운용에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관련 규제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CVC는 회사 법인이 대주주인 벤처투자전문회사로 통상 동일그룹 내 계열사, 그룹 외부출자자의 펀딩을 받아 벤처기업에 투자한다. 현재는 금융과 산업간 상호 소유나 지배를 금지하는 금산분리 규제로 인해 SK, LG와 같은 일반지주회사의 CVC 보유를 금지하고 있다. 반면 해외에서는 일반지주회사의 CVC에 대한 규제가 없어 각 기업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CVC를 설립, 운용하고 있다.

전경련에 따르면 전세계 벤처캐피탈 투자에서 CVC가 참여한 비중(투자건수 기준)은 2014년 19%에서 2019년 25%로 6%포인트 상승하는 등 CVC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작년 새로 설립된 CVC는 259개로 2014년(96개)보다 170%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해외에서는 일반지주회사의 CVC 보유를 허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설립방식과 펀드 조성에 규제가 없어 각 기업이 상황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CVC와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예를 들어 구글벤처스는 현재 45억달러(5.3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벤처에 투자하고 있다. 2009년부터 지금까지 벤처기업 25개를 주식시장에 공개(IPO)했고, 약 125개사의 인수합병(M&A)에 성공했다. 구글도 일부 벤처기업을 인수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일반지주회사의 CVC 보유를 허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설립방식과 펀드 조성에 규제가 없어 각 기업은 상황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CVC와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구글벤처스(GV)는 지주회사인 알파벳(Alphabet Inc.)이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다. 45억달러 규모의 펀드에도 알파벳이 단독으로 출자하고 있다.

‘베르텔스만 아시아 인베스트먼트’는 독일 베르텔스만 그룹이 아시아 지역의 벤처투자를 위해 설립한 CVC다. 베르텔스만 유럽주식합자회사(지주회사) 산하 벤처투자 부문을 담당하는 베르텔스만 인베스트먼트(자회사)가 이 회사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다. CVC가 지주회사의 ‘손자회사’인 것이다. 2008년 CVC 설립 당시 베르텔스만 그룹에서 펀드에 전액을 투자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해외 사례를 보면 CVC와 펀드에 정형화된 구조는 없으며, 기업이 각자의 사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구조를 선택하고 있다”며 “CVC를 통한 기업 투자 유도와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외국과 같이 CVC 설립과 운용에 대한 규제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 =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