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중소·벤처 16만개 ‘언택트 근무’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0-08-13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내년까지 16만개의 중소·벤처기업의 언택트(비대면) 근무를 지원한다.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활용 중소·벤처기업 디지털 전환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올해와 내년 각각 8만개씩 총 16만개의 중소·벤처기업의 화상회의·재택근무 등 비대면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은 비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제도 도입을 위한 인사·노무·보안 컨설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바우처로 기업당 400만원(자부담 10% 포함)을 지원하는 제도다. 올해 3차 추경으로 확보된 288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수요기업 자부담 320억원을 포함하면 올해와 내년 각각 3200억원, 총 6400억원의 재원이 비대면 서비스 시장에 흘러가는 셈이다.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중소·벤처기업은 누구든 신청할 수 있다.

공급기업은 자체 개발해 현재 제공·판매 중인 온라인·비대면 서비스를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업력 3년 미만 창업초기 기업은 매출실적이 없더라도 신청할 수 있다. 중기부는 1차 심사에서 화상회의·재택근무·네트워크/보안솔루션·비대면제도 도입 컨설팅 등 비대면 서비스 4개 분야별로 50개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4개 분야 외 비대면 서비스 활용 과정에서 파생되는 예측하지 못한 서비스가 나오면 바우처를 통해 중소·벤처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중기부는 수요기업이 편하게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달까지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수요기업은 공급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비교하면서 메뉴판식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 활용할 수 있다. 사업신청부터 선정, 바우처 사용·결제, 정산까지 플랫폼에서 비대면·온라인으로 처리된다.

이를 통해 중기부는 시장원리가 적용되는 비대면 서비스 생태계가 조성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강 차관은 “가장 중요한 건 실제 수요기업의 평가”라며 “수요자 리뷰와 공급기업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한번 플랫폼에 등록된 공급기업이라 할지라도 이 과정에서 탈락하는 기업이 있을 수도 있다. 또 새로 진입하는 공급기업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기부는 비대면 서비스 지원 인프라 구축을 위해 민관 협의체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이달 말까지 공급기업 모집·선정을 완료하고, 수요기업은 상시 모집하기로 했다.

강 차관은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며 “이번 사업이 신속히 집행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업의 성과가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공감대 확산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속도·성과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