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이강 인민은행장 "하반기 통화정책 유연하게... 올해 플러스 성장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8-10 0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화통신과 인터뷰... "中 빠른 경제 회복세 지속 중"

  • "하반기 통화정책도 유연하고 적절하게 시행될 것"

이강 인민은행 총재 [사진=신화통신]

“중국은 빠른 경제회복을 이루고 있으며, 하반기 통화정책은 유연하고 적절하게 시행될 것이다.”

지난 9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이강(易綱) 총재는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전후한 경제·재정 상황을 평가하는 이 인터뷰에서 이 총재는 중국의 빠른 경제 회복 상황과, 올해 경제성장률 플러스를 자신했다.

이 총재는 “중국은 올해 2분기 글로벌 경제에서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며 하반기에도 이 같은 경제 회복세는 계속 이어질 것이며 올해 플러스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중국의 분기별 경제성장률은 1분기 사상 최악인 -6.8%에서 2분기 3.2%로 올라오면서 'V'자로 반등했다.

이강 총재는 “인민은행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춘절(春節·중국의 설)기간 3000억 위안 규모의 특별 대출을 발행했다”며 “춘절 이후에는 공개시장조작을 통해 1조7000억 위안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올해부터 시장금리 인하에도 노력을 기울였는데, 기업을 지원하고자 금융기관의 대출금리 기준인 1년만기 대출우대금리(LPR)을 두차례 조절해 3.85%까지 낮췄다”고 설명했다.

이강 총재는 2분기 경제성장률이 3.2%를 기록한데 대해 "각 산업이 비교적 빠르게 회복하고 다른 한편으론 수요가 점진적으로 정상을 찾아가고 있으며, 투자는 확연히 반등하고 있다”며 “소비도 계속 호전하고 수출도 뚜렷이 개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현재 최대 과제가는 기업 안정과 고용 확보라면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경영이 아직 어려움에 직면했다고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인민은행이 유연한 통화정책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도 이강 총재는 밝혔다. 그는 “경기자극을 겨냥한 통화공급량(M2) 확대 등을 통해 유연하고 적절한 금융완화를 행하여 중소기업 지원 융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미 실효를 거둔 기업 안정과 취업 확보를 확실히 정착시키고 다양한 통화정책 수단을 종합적으로 운용해 제조업의 중장기 대출을 합리적으로 증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총재는 인민은행이 리스크 한도를 지키고 금융 리스크 처리 제도의 단점을 서둘러 보완 정비하는 것은 물론 중대 금융 리스크의 응급처치 기제를 구축하며 상시적으로 리스크를 억제하고 처리하는 태세를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올해 중국의 플러스 경제성장을 자신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전반적으로 중국 경제의 잠재력이 크고 강인함이 충분한 특성을 유지함에 따라 하반기 경제성장률이 회복세를 이어가 플러스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했다.

위안화의 국제화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이 총재는 “현재 위안화의 국제화 추진 상황이 매우 좋다”며 “앞으로도 위안화 국제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