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명상] 주역과 공자의 인(仁) 사상으로 본 다석의 ‘미완고(未完稿)’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은정 PD
입력 2020-07-24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 18화, 다석 류영모의 '미완고·미정고'


“어떤 사상, 어떤 종교를 내세워 이것을 따르지 않으면 죽는다면서 완전고(完全稿)처럼 떠들지만 그것은 완전한 것이 아니다” -다석 류영모

다석은 ‘인생은 미완고’라고 강조합니다. 즉, 이 세상도 역사에도 우리의 인생에도 결론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석은 ‘나도 완결 내고 싶지만, 내 손으로는 할 수 없다’고 담담한 고백을 전합니다.

다석은 공자의 인(仁) 사상이 오래전부터 내려오고 있으나 누구도 완결하지 못했으며, 주역이 건곤 두 괘에서 시작해 미제(未濟)로 끝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깨달은 다석은 자신을 드러내 세상의 명예를 얻는 것 대신, 오직 하느님과 교감하며 ‘참’을 찾는 일에만 매진했습니다.

이번 주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에서는 주역에 등장하는 미제(未濟)와 공자의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다석의 ‘미완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한국이 낳은 20세기 위대한 영적 스승 다석 류영모의 말씀으로 힐링하는 주말 보내세요.

한편, <금요명상> ‘다석을 아십니까’는 유튜브 채널 <다석 류영모의 생각교실>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에 공개됩니다.
 

[사진=비주얼콘텐츠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