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인천 남항 석탄부두 즉각 폐쇄하라!…인천녹색연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20-07-23 0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석탄 등 화물 수송 위한 축항조차장으로 인천앞바다 접근성 요원

※본 성명서는 해당단체의 일방적인 의견으로 본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남항 석탄부두 야적장



인천녹색연합이 최근 인천 남항 석탄부두 운영 자료를 확인한 결과, 수입된 석탄이 수도권뿐만 아니라 경상북도 김천, 전라북도 전주, 강원도 영월, 충청북도 단양, 경기도 반월, 포천 등으로 공급되는 것을 확인했다.

타지역 석탄 공급을 위해 야적하고, 대형트럭과 철도로 실어나르면서 발생하는 석탄가루, 미세먼지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시민들의 몫이 되었다.

석탄수송 화물열차가 정차하는 축항의 조차장은 내항개방의 또 다른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도심과 가까워 대기오염원이 되고, 인천앞바다 접근성을 저해하는 석탄부두는 즉각 폐쇄되어야 한다.

남항 석탄부두는 현대시멘트, GS글로벌, LG상사, SK네트웍스에서 원료로 사용, 공급하기 위해 매년 약 120만톤의 석탄을 수입해 왔다. 이는 영흥석탄화력발전소가 취급하는 1,400만톤의 8~9% 수준이다.

석탄부두가 주거지, 상업시설과 가깝다보니 석탄을 야적하고, 수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석탄가루와 미세먼지로 주민민원은 끊이질 않고 있다.

실제 5월 말 공개된 인천 남항, 북항, 신항 지역 미세먼지 모니터링 결과를 살펴보면, 올해 1월~3월 남항 인근 지역이 초미세먼지 대기 환경 기준을 초과한 일수가 32%에 달한 것으로 확인된다.

도심과 가까운 석탄부두 환경민원이 계속되자 2016년 해양수산부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2020년까지 남항 석탄부두 기능을 폐쇄하고, 동해항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담았다. 하지만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이 지연되면서 남항 석탄부두의 폐쇄는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그 사이 환경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시민들의 몫이다.

해양수산부가 약속한 인천내항 1,8부두 개방과 재생을 위해서는 축항조차장도 폐쇄되어야 한다. 석탄 등 화물을 실어나르는 열차의 하역, 대기시설인 축항조차장은 내항 1부두에 걸쳐 있어 내항이 개방된다 하더라도 조차장으로 인해 접근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인천항으로 인해 인천시민들이 바다를 접할 기회가 없었고, 이제셔야 1,8부두 개방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조차장이 또 다른 방해요인이 되고 있다.

전세계 온실가스 발생의 37%를 차지하는 석탄발전은 기후 위기의 주범으로 지목되어 세계적으로 퇴출되는 추세이다. 인천항뿐만 아니라 광양, 태안, 포항, 하동, 삼천포, 대산, 보령 등에서 석탄을 취급하고 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석탄은 호주, 인도네시아, 중국, 러시아 등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심지어 해외 석탄 광산을 개발하기까지 한다. 기후위기 시대에 정부도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기후위기 주범 석탄산업 시설인 석탄부두 기능을 축소해야 한다.

인천항만공사는 전국 항만공사 최초로 2019년 항만환경팀을 독립 신설해 미세먼지 등 항만시설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최근에는 조직개편을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항만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제 그린포트 실현을 위해 선언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야 할 때다. 인천항만공사와 해양수산부, 인천시는 남항 일대 미세먼지 주범 그리고 기후위기 주범인 석탄부두 폐쇄에 적극 나서길 촉구한다.

2020년 7월 23일

인천녹색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