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뜻? 생물학적 성만 의미하는 SEX와는 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0-07-15 1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서울시 젠더특보가 故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고소 사실을 미리 알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젠더' 뜻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젠더(Gender)'는 성(性)에 대한 영문표기 섹스(SEX) 대신 새로 쓰기로 한 용어로, 최근 페미니즘의 어법에서 젠더는 생물학적으로 다른 성에게 부여되는 사회문화적 기원의 특성들을 언급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즉, 섹스는 생물학적인 의미의 성을 의미한다면 젠더는 사회나 문화를 함축하는 사회학적 의미의 성을 뜻한다. 

앞서 14일 한겨레는 '[단독] 서울시 젠더특보가 고소 당일 박원순 시장에게 피소 알렸다'는 제목으로 단독 보도를 했다. 

보도에 따르면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별보좌관이 고소 당일이었던 8일 박 시장에게 피소를 보고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해당 관계자는 "첫 보고 때만 해도 고소장의 구체적인 내용은 정확하게 인지되지 않았고, 이후 일과는 마친 뒤 밤에 몇몇이 공관에 가서 보고하면서 시장이 심각성을 인지하게 됐다. 수긍한 부분도 있고, 시장직에서 사임하겠다는 의사도 표현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박 시장이 실종된 9일에서야 고소 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관계자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이미 박 시장과 서울시 관계자들은 고소에 대해 논의를 했을 것이라는 것. 특히 젠더특보가 어떻게 고소 사실을 알았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