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의 미래]신재생 속도 내는 석화업계...친환경 사업 투자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20-07-09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정유업계에서도 친환경 사업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정유‧화학기업은 환경오염 이슈와 탈석유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업들의 친환경 투자를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 중 하나는 그린본드다. 그린본드는 친환경 사업에 투자할 자금을 마련하는 목적으로만 발행할 수 있는 채권이다. 신재생에너지 개발, 공해 방지 사업 등 비용으로만 쓸 수 있다.

GS칼텍스는 지난달 29일 13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GS칼텍스는 이 자금 전액을 대기‧수질오염물질 저감시설 및 악취 방지시설 설치 등 설비투자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SK에너지는 지난 9월 26일 울산콤플렉스(CLX) 내에 건설 중인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를 구축하기 위해 50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VRDS는 선박 연료에서 황 성분을 제거해 저유황유를 만드는 설비다. 저유황유는 매연을 적게 배출해 글로벌 대기오염을 저감하는 친환경 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SK에너지는 내년 3~4월 VRDS 상업가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설비가 완공되면 매년 2000억~3000억원 규모의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에너지가 그린본드를 발행하는 이유는 친환경 사업에 투자를 이어가 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서다. 이는 사업을 통해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함께 달성하겠다는 SK그룹의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의 일환이기도 하다.

LG화학은 올해 4월 전 세계 화학기업 최초로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그린본드 발행 규모는 약 15억6000만 달러(약 1조7800억원)로, 한국 민간기업 사상 최대 규모다. 그린본드 발행으로 확보한 자금은 전기차 배터리 수주 물량 공급을 위한 투자 자금으로 사용된다.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 등 발전공기업도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한전은 국내외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전기 자동차 구매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등에 투자하기 위해 5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그린본드를 지난 6월 발행했으며, 중부발전도 올 초 3억 달러 규모의 그린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KDB산업은행은 보고서를 통해 “최근 그린본드 발행 규모 증가는 친환경 사업 추진을 위한 수단으로 그린본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데 기인한다”고 평가했다.
 

[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