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처리 두고 포항시와 영산만산업 노조...'진실공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0-06-25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포항시, 영산만산업이 시민 볼모...강력경고

  • 영산만산업 노조, 재처리공장 조업설비 근무자들 퇴사...고용승계 해야

포항시가 추진 중인 음식물류 폐기물 신규 처리시설 조감도. [사진=포항시 제공]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두고 경북 포항시와 영산만산업 노조가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어 장기화될 시 시민들의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지난 24일부터 포항시의 음식물쓰레기가 처리되지 않자 시는 영산만산업이 시민을 볼모로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방해하고 있다며, 만약 음식물쓰레기 처리가 이뤄지지 못하는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법적·행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강력 경고했다.

시는 ㈜영산만산업이 지난 24일부터 직원들의 퇴직 등을 이유로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중단하고 있으며, 이에 포항시는 음식물쓰레기 수거 처리 비상대책을 수립하는 등 발 빠른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영산만산업 측이 포항시의 조치를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영산만산업이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의 열쇠(Key)를 회수해 음식물쓰레기를 수집·운반할 수 없도록 하는 한편, ㈜영산만산업은 물론 호동매립장의 출입을 막기 위해 내부 도로를 차단하는 등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뿐만 아니라 포항시가 임시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 타 업체에서 처리할 수 있는 설비를 설치하고자 했으나, 이 마저도 방해를 하면서 오는 30일까지 음식물쓰레기 처리가 불가능하도록 방해를 일삼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영산만산업 노조는 이날 오전 음식물쓰레기 수거가 중단되자 포항시장은 공무원들을 동원해 (주)영산만산업 소속 직원들에게 음식물쓰레기를 수집, 운반해 ㈜그린웨이 소유 압축롤박스에 실을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6월 30일까지 엄연하게 (주)영산만산업 소속 노동자들에게 신규낙찰업체 ㈜그린웨이에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 실으라고 강요하는 공권력의 탈을 쓴 폭력을 자행했다고 비난했다.

특히, 법원 판결문과 포항시와 (주)영산만산업이 체결한 대행협약서에 보장된 대로 오는 6월 30일까지 포항시 음식물쓰레기 수집, 운반 및 재처리 업무는 (주)영산만산업이 갖고 있는 배타적 영업권이라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주)영산만산업 소속 노동자들에게 수집, 운반 업무를 강요한 것은 있을 수 없는 폭력이자 탈법행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영산만산업 노조는 조업설비 근무자들이 퇴사한 근본 원인인 조업설비 근무자 8명에 대해 발주 책임자답게 ㈜그린웨이를 설득해 고용승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적환장시설 유지·관리 업무로 8명을 고용승계하면 재처리 공장 가동 중단은 간단하게 해결된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포항시장은 문제의 근원인 조업설비 8명에 대한 고용승계를 해결하는 대신 포항시 공무원들을 동원해 (주)영산만산업 직원들을 협박하고 영업권까지 침해한 행위는 용납될 수 없는 범죄라고 강조했다.

영산만산업 노조 관계자는 “이성을 잃은 포항시장의 폭력과 탈법적 업무 강요 행위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일반음식물쓰레기 하루 117t(컨테이너 박스 약5대)분량은 청주 업체로 위탁처리하고 사업장 음식물쓰레기 처리는 경주 소재 업체에 위탁처리 할 계획이다.

또한, 총 예산 640여억 원을 들여 이달 말까지 신규 음식물 바이오가스화시설 입지선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올해 중 설계를 완료한 뒤 오는 2025년께 시설물을 완공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