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확대경영회의] 최태원이 주문한 토털 밸류, ‘친환경‧테크 리더십’에 방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20-06-23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각사 CEO, 회사별 경영환경에 맞춘 기업가치 제고 방안 모색

  • 에너지·화학은 '친환경', 정보·통신은 '테크 리더십'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경기도 이천시 SKMS연구소에서 개최된 ‘2020 확대경영회의’에 참석, 기업가치 제고 방안에 관한 발표를 경청하면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성장 방향을 재정비했다.

에너지‧화학 분야는 ‘친환경’을 키워드로 한 사업구조 변화가 예고됐고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 등 미래기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목표로 삼았다.

SK그룹은 23일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2020 SK 확대경영회의'를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모색했다. 

매년 6월에 열리는 확대경영회의는 최 회장을 비롯해 SK그룹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 핵심 경영전략을 세우는 최대 규모의 경영회의다.

올해 회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필수인력은 직접 참석하고 주요 관계사 임원은 화상으로 회의를 참관하는 온·오프 병행 회의로 진행됐다.

SK그룹은 각 계열사별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미래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했다. 

먼저 에너지‧화학 분야에서는 전통적 에너지 산업으로는 기업 성장이 정체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고 친환경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았다.

SK그룹의 핵심 에너지 계열사 중 하나인 SK이노베이션은 환경 부정적 영향을 제로(0)로 떨어뜨리는 ‘그린밸런스 2030’ 전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배터리사업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를 지속한다.

SK이노베이션은 국내외 배터리 생산기지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현 20Gwh(기가와트) 수준인 생산량을 2023년 71GWh, 2025년 100GWh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기존 에너지∙화학 사업에서도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낮추기 위한 투자를 계속 늘릴 방침이다. 1조원을 투자해 4월부터 본격 양산을 시작한 감압잔사유 탈황설비(VRDS) 공장이 대표적인 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AI(인공지능)와 D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4차산업의 핵심기술에 대한 테크 리더십을 확보하는 방안과 글로벌 선두기업과의 기술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안정적 수익과 미래 성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SK그룹의 포트폴리오 운영 방향을 고민하고, 그룹 차원의 성장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SK 관계사들이 상호 협력하는 방안도 모색했다.

이밖에 SK그룹 각사 CEO들은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SK의 총체적인 기업가치 제고, 즉 ‘토털 밸류’를 위해 각 사별 경영환경에 맞는 여러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앞으로 각사 CEO들은 자본시장의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파이낸셜 스토리, 사회문제도 해결하는 사회적 가치 스토리, 친환경 비즈니스를 접목한 ESG 스토리 등 자신의 경영환경에 맞는 여러 스토리를 만들 것"이라며 "이를 통해 총체적인 기업가치를 제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