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베 총리 지지율 40% 붕괴···또 국회 해산 수순 밟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0-06-21 18: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거 두 차례 중의원 해산 후 선거 치뤄

[사진=EPA·연합뉴스 제공]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측근이 부인과 함께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아베 정권의 지지율이 하락했다. 국내외에서는 아베 총리가 국회를 해산해 위기를 탈출하려 시도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1일 외신 등은 20∼21일 동안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보다 2.7%포인트 하락한 36.7%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지지율 하락에는 아베 총리의 측근인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중의원 의원이 부인 가와이 안리(河井案里) 참의원 의원과 함께 비리 의혹으로 구속된 탓으로 분석된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작년 참의원 선거 때 가와이 안리 당선을 목적으로 약 100명에게 합계 2570만엔(약 2억9000만원)을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이들 부부를 최근 구속했다.

여론조사 응답자의 75.9%는 가와이 부부가 구속된 것과 관련해 '아베 총리에게 책임이 있다'고 답변했다.

아베 총리는 가와이 가쓰유키를 작년 9월 개각에서 법상(법무부 장관에 해당)에 임명했으며 최근 검찰 수사로 비리 의혹이 드러나면서 '임명권자인 아베 총리가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들 부부는 비리 의혹에 관해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집권 자민당을 탈당했을 뿐 국회의원을 사직하지는 않았다. 이에 응답자의 90.4%는 가와이 부부가 의원직을 '사직해야 한다'고 반응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나 발표되면서 국내외에서는 아베 총리가 조만간 국회를 해산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아베 총리는 정치적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여러차례 국회를 해산했다.

지난 2014년에는 원전 재가동, 집단자위권 법제화를 위한 헌법해석 변경, 정치자금 문제로 인한 각료 사임 등으로 지지율이 떨어지자 '소비세율 인상 시점 연기 여부에 대한 국민의 판단을 묻겠다'며 중의원을 해산했다.

또 2017년에는 사학재단인 모리토모(森友)학원 및 가케(加計)학원과 관련된 비리 의혹으로 지지율이 떨어지며 위기를 맞았다. 다만 이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및 5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보수·우익 세력이 집결해 지지율이 반등하자 같은 해 9월 서둘러 중의원 해산을 단행했다.

본인이 해산시킨 후 실시된 두 번의 중의원 선거에서는 여당이 압승했다. 이는 아베 총리가 정치적 구심력을 회복하고 앞서 문제가 됐던 사안에 대한 논란을 일단락 짓는 계기가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