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소' 송유근 누구? 8살에 대학 입학한 IQ187 천재 소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0-06-19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살 최연소 대학 입학으로 유명세

  • UST 재학 당시 논문 표절에 휩싸여

 

[사진=과거 방송에 출연했던 송유근씨의 어린시절]


법원이 '천재 소년' 송유근(21)씨의 제적 처분이 문제없다고 밝힌 가운데, 송 씨에 대한 궁금증이 커진다.

1997년생인 송 씨는 2005년 KBS 1TV ‘인간극장-유근이는 공부 중’에 출연하며 이름을 알렸다. 이후 8살이던 2015년 당시 대학에 들어가면서 세상을 놀라게 했다. 5살에 미적분을 풀고, 8살에 고등학교 과정 검정고시를 마친 뒤 최연소로 인하대 자연과학계열에 입학한 것이다.

송 씨는 부적응 등의 이유로 학교를 중퇴했으나 다시 2009년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대전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UST)에 입학했다.

재학 당시 '논문표절'에 휩싸이기도 했다. 송 씨의 블랙홀 연구 논문을 게재했던 국제학술지 '천체물리학저널(ApJ:Astrophysical Journal·10월 5일자)'이 그의 논문 게재를 철회한 것이다. 저널은 논문 저자들이 관련 문헌 인용 사실을 제대로 밝히지 않아 '표절'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송 씨는 박사 학위 취득에 어려움을 겪었다. 논문 표절 논란으로 지도교수가 교체되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다 재학 연한인 8년 안에 박사 학위를 취득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제적됐다.

송 씨는 제적 처분이 부당하다며 학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법원은 재학 연한에 박사 학위를 받지 못한 송 씨의 제적 처분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밝히면서 19일 열린 제적처분 취소청구 항소심에서 원고 항소를 기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