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리더에게 묻다] <1> ①장경태 “평범한 청년 정계진출 돕는 사다리법 시리즈로 발의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06-1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당원 첫 국회의원...희망의 모델로

  • "기성세대는 젊으니 험지 가라지만"

  • "청년도 낙선하면 신용불량자 추락"

  • 도전·경험·편견 3가지 벽 무너뜨릴 것

“국회의원 후보라고 하면 청와대, 장·차관, 고시 출신인데 나는 그런 스펙, 백그라운드, 돈이 없는 후보였다. 21대 국회에서 평범한 청년들이 꿈을 꾸고 희망을 지키는 모델이 되고 싶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누구나 정치적·사회적 기회를 보장받는 ‘기회의 사다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의원은 이른바 ‘평당원 신화’를 쓴 한국 정치판의 입지전적인 인물로 통한다. 2006년 당시 강금실 서울시장 후보 캠프 인턴부터 시작해 국회의원에 오르기까지 역경의 연속이었다.

그는 “흙수저 출신이라 어려운 상황에서 정치 활동을 했다”며 “앞으로 후배들은 저처럼 힘들지 않았으면 한다. ‘제2의 장경태, 제3의 장경태’는 나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정당 내 ‘청년 육성 시스템’이 안착해야 한다"며 “정치 청년 사다리법을 시리즈로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해당 내용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통해 당헌·당규에 반영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청년 정치 가로막는 ‘3가지 벽’ 무너뜨리겠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청년 정치 사다리법을 시리즈로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장 의원은 정치에 뜻을 품은 청년들이 제도권에 진입하기 어려운 이유로 ‘3가지 벽’을 꼽았다. 이른바 ‘도전의 벽·경험의 벽·편견의 벽’이다.

장 의원은 “기성세대는 청년에게 젊으니까 ‘험지를 가라.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라. 아직 이르다, 다음에 해도 된다’고 말한다”고 기성세대를 꼬집었다.

그러면서 “선거가 기성세대에게 인생을 건 도전이지만, 청년은 낙선하면 신용불량자로 추락하는 경우도 생긴다”면서 “경험 삼아 나가보라고 하는데 선거는 당선되려고 하는 것이지 배우려고 하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항상 얘기하시는 게 기초·광역 의원에 도전해 보라고 말씀하시는데 기초의회에 기성세대가 필요하듯 국회에도 2030 정치인이 필요한 것”이라며 “이 3가지 벽을 무너뜨리는 의정활동을 하려고 한다”고 했다.

실제 21대 국회에선 ‘2040 미래를 준비하는 2040 모임’(가칭)이 꾸려졌다. 2040 국회의원들이 모여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퇴행적 국회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장 의원은 “문화 전문가인 유정주 민주당 의원이 대표의원으로 2040 모임을 이끌고 있다”며 “우리가 국회 문화를 못 바꾸면 아무도 못 바꾼다는 그런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21대 국회 1호 법안 ‘택배산업안심안전법’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청년 일자리 해법으로 '공공부분 일자리'를 제시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장 의원은 1호 법안으로 택배산업안심안전법을 준비 중이다. 그는 “택배는 온 국민이 사용하는 사실상 대국민 서비스인데 그동안 너무 민간에게만 맡겨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비대면 서비스가 주목받는 이때 꼭 필요한 법안”이라고 말했다.

택배산업안심안전법은 △플랫폼 노동자 근로조건 강화 △택배 수령 여성·장애인 편리성 강화 등을 골자로 한다. 나아가선 공공택배(도서지역) 반값 서비스 등을 구상하고 있다.

장 의원에게 ‘청년 일자리’ 문제의 해법을 물었다. 장 의원은 “경영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민간에게 청년 일자리를 만들라고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결국 국가가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복지·소방·경찰 등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충하는 수밖에 없다”며 “공공부문 일자리를 늘린다고 하면 보수진영에선 ‘사회주의’라고 공격하지만, 청년 일자리만큼은 여야가 따로 없다”고 했다.

장 의원은 청년 주거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실제 21대 총선 당시 민주당 총선 공약 3호인 주택정책은 장 의원이 구상한 것이다. 장 의원은 “청년 관련 의제를 크게 일자리, 주거, 보육, 부채, 창업, 교육, 사회안전망 등 7개로 나눈다. 이 중 가장 진입장벽이 높은 게 바로 주거”라며 “일자리는 300만원 받던 걸 250만원 받아도 괜찮지만, 주거는 일단 보증금 5000만원이 없으면 못 들어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 주거 문제만큼은 총대를 멜 것”이라며 “대안을 정책으로 실현하는 것이 결국 정치인데, 제가 그 역할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청년 정치인 중 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년 특임장관 누가 되든 청년 거버넌스 넓어져야”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김대중의 역사, 노무현의 정신, 문재인의 운명과 함께하는 사람들이 모두 멘토"라고 말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최근 민주당은 ‘여당 내 야당’을 자임한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이 당론에 반한 투표를 했다며 징계(경고) 처분을 내렸다.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소신과 당론 중 어느 것이 우선돼야 하는지 장 의원에게 물었다.

장 의원은 “당론 채택 과정에선 끊임없이 투쟁할 수 있다. 얼마든지 반대의견을 내고 언론플레이도 가능하다”면서도 “본회의 표결은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적인 소신은 존중하지만, 정당인으로서 당심을 대변하고 국가의 이익을 위해 민심을 대변해야 하는 사람이 표결까지 배반을 했어야 했느냐”고 전했다.

장 의원의 정치적 멘토는 누구일까. 장 의원은 “두루두루 친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대중의 역사, 노무현의 정신, 문재인의 운명과 함께하는 사람들이 모두 멘토”라며 “딱 집어서 한 명을 멘토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청년 특임장관’ 추진 과정에 대해서도 물었다. 장 의원은 “청년 특임장관은 우리 당 총선 공약이었고,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 이슈를 당 정책위원회에 전달했다”며 “고위 당·정·청 협의에 반영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 특임장관이 누가 되든 청년 거버넌스가 넓어져야 한다”며 “지난 4년 전부터 총리 직속으로 ‘청년처’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부·청에서 청년 의제를 끌고 가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청년처 창설을 위해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는 한편, 청년청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하신 홍문표 의원님과 충분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어떤 국회의원으로 기억되고 싶을까. 장 의원은 “가장 좋은 국회는 국민을 닮은 국회라는 말이 있다”며 “4년 뒤 300명 국회의원 중 가장 국민을 닮은 국회의원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