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쳐야 산다’ 롯데케미칼·한화종합화학, 경쟁력 강화 ‘상생협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06-15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롯데케미칼, 한화종합화학 통해 PTA 연간 45만톤 구매 합의

  • 경쟁관계서 협력관계로의 발전...국내 화학 산업 경쟁력 확대

롯데케미칼과 한화종합화학이 사업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화학 경쟁사 간 경쟁을 뒤로 하고 협력에 나선 것이다. 

양사는 1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합성섬유 및 페트병(PET)의 중간원료인 고순도 테레프탈산(PTA) 공급과 관련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15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PTA 업무 협약식'에서 롯데케미칼과 한화종합화학 대표가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종훈 한화종합화학 대표, 임병연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대표.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은 올해 7월부터 한화종합화학을 통해 연간 45만t 규모의 PTA 제품을 공급받기로 합의했다. 한화종합화학은 운휴 중이던 울산공장 2호 PTA 생산설비를 재가동해 물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석유화학업계의 경쟁사인 두 회사가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수익성 및 사업경쟁력을 확대하는 사례로서, 국내 화학산업 발전에 뜻을 모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롯데케미칼은 오는 7월부터 울산공장 내 연산 60만t 규모의 PTA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설비 전환을 통해 고순도 이소프탈산(PIA)을 생산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PIA는 PET, 도료, 불포화 수지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롯데케미칼의 PIA 연간 생산량은 52만t으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말 울산공장에 500억원을 투자해 PTA 생산라인을 PIA로 전환하는 설비를 구축했다.

한화종합화학도 이번 공급계약으로 안정적인 수급처를 확보, 사업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 40여년간 국내 PTA사업을 이끌어 온 한화종합화학은, 연간 200만t 규모의 국내 최대 PTA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의 대규모 신증설로 인한 공급과잉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원가 개선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키워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