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류샤오치 전 주석 장녀 별세…문혁의 희생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0-06-11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류아이친 92세 사망, 시신 기증

  • 마오 후계자 부친 문혁 때 숙청

  • 1979년 鄧 집권 뒤 복권 이뤄져

  • "문화대혁명은 시대가 빚은 비극"

[사진=바이두]


마오쩌둥(毛澤東)의 후계자로 불리다가 문화대혁명 당시 숙청을 당한 류샤오치(劉少奇) 전 중국 국가주석의 장녀가 별세했다.

11일 펑파이신문 등에 따르면 류샤오치 전 국가주석의 첫째 딸인 류아이친(劉愛琴) 전 중국인민경찰대학 교수가 지난 7일 사망했다. 향년 92세.

유족들은 고인의 뜻에 따라 유해를 의학 연구용으로 기증했다. 코로나19가 이어지는 상황인 점을 감안해 장례 절차는 최대한 간소화하기로 했다.

류아이친은 류 전 국가주석의 4남 5녀 중 장녀로 1927년 후베이성 한커우에서 태어났다.

한커우의 한 노동자 가정에 맡겨져 민며느리로 자라다가, 1938년 산시성 옌안으로 이주했다. 국민당의 공세를 피해 대장정에 나선 중국 공산당이 1935년 옌안에 터를 잡은 뒤다.

이후 류아이친은 큰 오빠인 류윈빈(劉允斌)과 소련 모스크바에서 유학하며 학창 시절을 보냈다. 1966년 공산당에 입당했으나 문화대혁명이 터지자 당적과 공직이 모두 박탈됐다.

부친인 류 전 국가주석은 1959년 마오쩌둥이 대약진 운동 실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자 중국의 2대 국가주석과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에 올랐다.

마오쩌둥의 후계자로 불렸지만 문화대혁명이 한창이던 1968년 '주자파(走資派·자본주의 노선 지향)'의 우두머리로 몰려 실각한 뒤 이듬해인 1969년 사망했다.

1979년 덩샤오핑(鄧小平)이 집권하면서 류 전 국가주석의 명예가 회복됐고 류아이친도 복권됐다.

이후 허베이사범대와 중국인민경찰대학 러시아어를 가르치는 교사와 부교수 등을 역임했다. 전국부녀연합회와 공안부로부터 명예 칭호와 포장 등을 받았다.

2015년에는 러시아가 전승절 70주년을 기념해 류아이친 등 중국 혁명 원로의 자녀와 참전 용사들에게 훈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그해 류아이친은 중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문화대혁명은) 시대가 빚은 비극으로 오래 전에 담담해졌다"며 자손들은 정치와 무관하게 평범한 생활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낸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