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렘데시비르보다 빨랐다" 속쓰림에 먹는 위장약, 코로나19에 효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6-05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증환자, 복용 1~2일만 증상 개선 관찰 vs 렘데시비르 '중증환자·1주일'

  • 속단 금물..."10명뿐인 소규모 집단 한계...향후 정식 임상시험 필요" 지적

파모티딘 제제 약품 사진.[사진=약학정보원]


속 쓰림 증상에 복용하는 '파모티딘' 성분이 코로나19에 빠른 약효를 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복용 후 1~2일만에도 치료 효과가 관찰돼, 유력한 코로나 치료제로 꼽히던 '렘데시비르'보다도 효능이 더 좋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왔다.

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위치한 노스웰 암연구소를 비롯한 미국·유럽 공동연구팀은 파모티딘이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증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연구결과는 같은 날 국제학술지 '영국 소화기학회지(Gut)'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펩시드AC'라는 파모티딘 성분의 제제를 코로나19 확진자 성인 10명에 투약했다. 23~71세까지 여러 인종으로 구성됐으며, 고혈압과 비만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환자도 포함됐다.

실험에 참가한 10명은 모두 파모티딘 복용 후 24~48시간 내로 코로나19 증상이 빠르게 개선했고, 복용 14일 후에는 대부분의 증상이 사라졌다. 특히 기침과 호흡곤란 같은 호흡기 증상은 피로감 등 전신증상보다 빠르게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그간 가장 유력한 코로나19 치료제로 꼽히던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보다 치료효과가 더 뛰어난 것이다.

앞서 4월 16일 외신에서 보도한 미국 시카고대학에서의 렘데시비르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렘데시비르를 투약받은 125명의 코로나19 환자들은 약 1주일 만에 코로나19에서 회복했다.

아울러 125명 중 중증환자였던 113명에게서는 사망자가 2명밖에 나오지 않는 등 괄목할 만한 결과를 보였지만, 나머지 경증환자에게서는 뚜렷한 증산 개선 효과를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타모티딘 연구가 소규모 집단에 한정한 정식 임상시험은 아니었기에 속단하긴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연구진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외래 환자에서 파모티딘이 치료에 이점을 제시할 수 있지만, 아직 확정할 수는 없다"면서 "파모티딘이 어떤 식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하거나 환자들의 면역반응을 바꾸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타모티딘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물질인 '히스타민2'와 결합해 작용을 억제하는 데 쓰이는 위장약이다. 위산 과다분비로 인한 위궤양, 식도염, 속 쓰림 등의 치료에 사용하지만, 신장기능이 저하한 환자, 심장질환이나 위암 가능성이 있는 환자, 임산부와 수유부의 복용은 주의해야 한다.

해당 연구는 기존 암 환자들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생활수행능력평가 지표 'ECOG PS'를 활용해 기침, 호흡곤란, 피로, 두통, 미각·후각 상실, 통증 불쾌감 등의 코로나19 의심증상 개선 정도를 평가했다.

ECOG 점수는 0~4점으로 분포돼있다. 0점은 증상이 없는 경우이며 4점은 증상이 심각해 온종일 누워 지내야 하는 경우다.

연구에 참여한 10명의 환자는 코로나19 증상 발현과 함께 모두 파모티딘 복용을 시작한 후 5~21일, 평균 11일 만에 회복했다. 이들의 증상은 2~26일간 지속했다. 환자 대부분은 80밀리그램(㎎)의 파모티딘 1정을 하루 3번 복용했다.
 

의약품 임상시험 자료사진.[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