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대 횡령·법인카드 사적 사용…회계부정 무더기 적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기훈 기자
입력 2020-06-05 1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부, 회계일부감사결과 공개

  • 이사장 임원취소 및 감사확대 예정…횡령 직원 고발도

[사진=고구려대학교]
 

부실한 학교 운영으로 정부 재정지원이 제한되고 있는 전남 나주의 고구려대학교가 횡령 등 무더기로 회계부정까지 저지른 것으로 교육부 감사결과 드러났다. 교육부는 고구려대학교 재단인 아신학원 이사장에 대한 임원취임 승인 취소와 함께 학교 전반에 걸쳐 감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고구려대학교와 아신학원에 대한 회계부분감사 결과를 5일 공개했다. 해당 감사는 작년 4월 29일부터 5월 3일까지 이뤄졌다. 교육부는 감사를 통해 2016년 3월 이후 법인과 대학의 회계운영 전반을 들여다봤다. 교육부에 따르면 교비회계 13건, 법인회계 및 재산관리 6건을 포함해 총 21건의 회계 관련 부정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됐다.

대표적인 것이 교비 횡령이다. 고구려대는 2016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교비회계에서 167회에 걸쳐 ‘교직원 급여 및 학교운영비’ 명목으로 57억2251만원을 다른 계좌로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해당 사안과 관련해 2명을 중징계, 2명을 문책하고 고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교직원의 횡령도 적발됐다. 고구려대 직원은 사무용 소모품과 문구류 등을 구매하면서 실제보다 물품 구입대금을 부풀려 합계 722만1720원을 지급한 후 400만원을 현금으로 돌려받는 식으로 횡령했다. 해당 직원은 총 8회에 걸쳐 1200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는 해당 직원을 고발조치키로 했다.

2016년 법인카드로 식비 등 사적 용도 등으로 부당하게 1354만원을 사용한 사실도 드러났다. 또 다른 학교관계자는 법인카드로 본인 차량에 주유하는 등 53회에 걸쳐 사적 용도로 359만원을 쓴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는 모두 법인회계로 세입조치하도록 하고 두 사람 모두 고발할 계획이다.

공사나 물품 구입 등 계약도 수의계약을 하거나 전문건설업 미등록 업체와 계약을 맺어 돈을 빼돌린 사례도 적발됐다. 직원이 겸임교원을 부당하게 채용하고 급여도 임의로 올려준 사실도 있었다.

고구려대는 부실한 학교운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학생 국가장학금과 학자금대출도 일부만 허용되는 재정지원제한대학이다. 교육부는 대학법인과 입시·학사 운영 전반으로 영역을 넓혀 특정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