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기미가 안보인다… 아베 내각 지지율 비상사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5-26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권유지 힘든 20%대…경제위축 당분간 이어질 듯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지지율에 빨간불이 켜졌다.

각종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정권 유지가 힘들다고 여겨지는 수준인 20%대로 떨어졌다고 지지통신은 26일 보도했다.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불만과 마작 스캔들에 휘말린 검사장 문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정부와 여당은 코로나19 대처와 관련해 자화자찬하는 분위기지만, 여론은 이미 악화할 대로 악화한 상황이다.

게다가 아베 정권과 친밀한 관계를 맺었던 것으로 알려진 구로카와 전 검사장이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기간 기자들과 내기 마작을 한 사실이 보도되면서 아베 정권에 큰 타격을 줬다.

마이니치 신문은 23일의 조사에 의하면, 지지율은 지난 조사에 비해 13포인트 급락한 27%를 기록했다. 아사히신문의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지지율은 29%에 그쳤다.

아베 신조 총리는 25일 기자회견에서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급락한 지지율 탓에 자민당 내부의 동요도 심해지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야당은 아베 정권에 대한 불신감이 쌓여 지지율이 무너지고 있다고 공세를 강화했다.

​그러나 지지율이 급락한 가운데 회복할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고 외신은 전했다.

당분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25일 코로나19 관련해 도쿄 등 5곳에 남아 있던 비상사태 선언을 해제했다.

일본 정부는 위험 요소의 사전 차단을 위해 입국 거부 대상에 인도 등 11개국을 추가하고 그 기간도 6월 말까지 늘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상사태 선언을 해제했지만, 당분간은 이동이나 경제 활동이 제한적인 ‘70% 경제’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6일 보도했다.

경제 정상화가 단계적으로 진행되면서 소비나 사람의 밀집 등은 평소의 70%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비상사태 해제가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아사히신문은 26일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염려한 정권은 해제를 서둘렀다"고 비판했다. 전문가들의 판단에 근거한 결정이 아니며, 일부 지역은 해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신문은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아베 총리가 비상사태 해제할 경우 여론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후 감염자가 다시 급증할 경우 강한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지적했다. 


 

25일 일본 도쿄 신주쿠의 한 대형 전광판에 아베 신조 총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해제 관련 기자회견 방송이 비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쿄 등 5개 지역에서 유지되고 있는 긴급사태를 완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