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유치원, 초1~2 정상 등교한다…"감염 우려지역 등교 3분의2 넘지 않게 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기훈 기자
입력 2020-05-24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월 한 달간 ‘등교수업 지원의 달’로 지정

  • 방역지원 인력 3만여명 투입 예정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4일 서울정부청사에서 등교방안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7일부터 초1~2, 유치원생 등을 예정대로 등교시키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등으로 지역감염 확산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는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2를 넘지 않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학교를 통한 집단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학생 상호간 접촉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미다.

교육부는 24일 서울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6월 한 달을 ‘등교수업 지원의 달’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학교 내 밀집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실시할 것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가 한 달간의 등교수업 지원의 달을 지정한 이유는 27일 고3을 제외한 나머지 학년의 본격적인 등교 시작과 함께 각급 학교별로 학생 분산방안을 시행하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소규모 집단감염을 통해 지역 감염확산이 우려되는 지역의 학교는 교내 등교 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2를 넘지 않도록 시도교육청에 강력 권고했다. 또 가능한 학년별 격일 또는 격주 등교를 권고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운영토록 할 방침이다.

수업과 직접 관계없는 외부 연수, 회의, 행사, 출장을 연기 또는 취소해 교사들의 행동반경을 좁히고 감염의 가능성도 낮춘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올해 종합감사를 전면 취소하는 등 학교현장의 부담이 될 수 있는 교육부 사업을 축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돌봄 수요가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과 유치원생들을 위한 방안도 포함됐다. 우선 유치원에서는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돌봄)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등교와 등원 이후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등원·원격수업을 병행한다. 이를 위해 5월 말 종료예정이었던 EBS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6월에도 연장 방송하도록 할 계획이다.

학생 분산 지도와 방역지원 등으로 가중될 교직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도 마련됐다. 교육부는 학교 교육활동 지원 인력으로 방과후학교 강사, 퇴직교원, 자원봉사자, 시간강사 3만여명을 각급 학교에 배치한다. 방역활동, 생활지도, 분반 학급 운영 등을 지원토록 할 예정이다. 유은혜 장관은 “코로나19가 종식될 것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해서 등교를 지속하고 상황에 따라 빠르게 대처를 하는 식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